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이재용 부회장 사흘 만에 재소환…수사 마무리 단계

입력 2020-05-29 20:51 수정 2020-05-29 21: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경영권 승계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사흘 만에 다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바로 서울중앙지검으로 가보겠습니다.

조보경 기자, 지금도 조사가 진행 중입니까?

[기자]

이재용 부회장은 사흘 전과 마찬가지로 오전 8시쯤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 26일 조사 때 이 부회장을 또 불러 조사할 거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검찰은 말을 아꼈는데요.

아직 결정된 게 없다, 검토 중이다 이 정도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1년 6개월을 이어온 복잡한 수사인 만큼 이 부회장을 상대로 직접 조사할 게 많아서 검찰이 곧 다시 부르는 것 아니냐 이런 관측이 많았는데요.

실제로 검찰은 지난 26일 조사에서 밤 12시가 넘어서 조사를 끝냈고 또 17시간가량 조사를 이어갔습니다.

[앵커]

이 부회장은 앞선 조사에서도 혐의를 모두 부인한 걸로 전해졌죠? 오늘도 비슷합니까?

[기자]

검찰은 이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를 위해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 관여한 걸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그룹 내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자신이 대주주로 있는 제일모직 가치는 부풀리고 또 지분이 없는 삼성물산 가치는 떨어뜨렸단 건데요.

이 과정에서 제일모직의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 부정 의혹도 불거졌습니다.

하지만 이 부회장은 앞선 조사에서 합병 과정을 보고받거나 또 지시한 적이 전혀 없다고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앵커]

검찰은 경영권 승계 의혹 정점에 이재용 부회장이 있다고 보고 있죠? 이 수사를 꽤 오랫동안 진행을 해 왔는데 이번 조사를 마치면 어느 선까지 책임을 물을 것인지 법률 검토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군요?

[기자]

검찰은 올 들어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장 등 핵심 인사를 여러 차례 부르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었습니다.

가장 윗선에 있는 이 부회장을 연달아 부르면서 사실상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간 걸로 보입니다.

검찰은 조만간 이 부회장을 기소할지 또 구속영장을 청구할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조보경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이재용, 17시간 검찰 조사받고 귀가…경영권 승계 의혹 부인 '대국민 사과' 20일 만에…이재용 부회장 피의자 소환 '승계 작업' 보고·지시 여부가 핵심…국정농단 재판에도 영향 삼성 준법위 "사과, 의미 있게 평가"…비판론엔 언급 피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