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세월호 특조위 방해' 이병기 전 실장 등 9명 기소

입력 2020-05-28 21:07 수정 2020-05-29 11: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을 방해한 혐의로 9명을 재판에 넘겼습니다.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특조위의 조대환 전 부위원장이 포함됐습니다.

이상엽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는 참사 발생 8개월 만인 2015년 1월 출범했습니다.

하지만 위원회 구성부터 삐걱거렸고 파행을 거듭하다 제대로 된 조사도 하지 못한 채 2016년 6월 강제 해산했습니다.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은 이병기 전 비서실장 등 당시 청와대 인사들과 해수부 장관, 차관 등이 공모해 1기 특조위 활동을 방해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참사 당일 청와대 행적 조사를 중단시키거나 진상 규명에 필요한 인력 파견을 막았다는 겁니다.

특수단은 당시 새누리당 추천위원이었던 조대환 전 1기 특조위 부위원장도 재판에 넘겼습니다.

김영석 전 해수부 장관과 공모해 해수부 공무원 3명을 복귀시키는 등 특조위 설립 준비를 방해한 걸로 봤습니다.

공무원 3명 중 1명은 특조위 설립 준비팀장이었습니다.

지난해 서울동부지방법원은 특조위 활동 방해 혐의로 김 전 장관에게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습니다.

당시 법원은 조 전 부위원장에 대해 "2015년 1월 특조위 설립 준비단을 해체하는 안건을 제출했다가 부결되자 해수부에 공무원 3명을 복귀시키라고 요청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조 전 부위원장은 JTBC 취재진에게 "당시 민간인 신분이었는데 공무원과 공모할 일이 있겠느냐"며 "검찰이 사실과 법리를 오인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수단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직접 특조위 조사 방해를 지시하거나 공모했다고 입증할 증거는 부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관련기사

"국정원, 세월호 유튜브 영상 만들고 일베 퍼지자 자축" 검찰 "박근혜 정부 '세월호 7시간 조사' 조직적으로 막아" 세월호 특수단, 관련부처 압수수색…항적 자료도 검증 '방향타 부품' 복원·분석…6년째 잠들어있는 진실 밝혀지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