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난 1년간 '검찰 사법' 계속…정치권·언론이 뒷받침"

입력 2020-05-19 21:36 수정 2020-05-20 11:15

"법무부가 검찰과 대립각 세우는 상황에도 우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법무부가 검찰과 대립각 세우는 상황에도 우려"


[앵커]

참여연대는 해마다 검찰 보고서라는 걸 발간합니다. 오늘(19일) 나온 올해 보고서엔 조국 전 장관에 대한 수사를 비판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언론과 정치인도 네트워크가 돼서 검찰의 선택적 수사를 뒷받침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참여연대는 지난 1년간의 주요 수사를 '검찰 사법'이라고 요약했습니다.

정확한 진실이 뭔지는 법원이 가려야 하는데, 검찰의 주장이 확정된 사실인 것처럼 여겨지는 수사가 계속됐다는 겁니다.

대표적인 예로 조국 전 장관 관련 수사를 꼽았습니다.

[오병두/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실행위원 : (조국 전 장관 수사는) 실체적 진실을 수사 단계에서 확정하고 간접적으로 정치적 효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서, 적극적으로 검찰이 의도하는 정치적 효과를 기도하는 것과 같은…]

참여연대는 정치권과 언론의 잘못도 크다고 주장했습니다.

정치인들과 언론이 특정 사건에만 선택적으로 집중하는 '정치 검찰'과 결탁해 검찰 사법이 벌어졌다는 겁니다.

[오병두/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실행위원 : 전직 검찰, 그다음에 현직 검찰, 그에 편승하는 언론이 연결망을 형성하고 그것을 가지고 검찰·언론·정치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는 검찰 네트워크를 구성해서…]

정권을 향한 수사 이후 검찰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법무부의 행보에 대한 우려도 나왔습니다.

"정치 권력의 당사자인 법무부가 준사법기관인 검찰을 예속시키려 하는 것 역시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습니다.

참여연대는 추미애 장관이 최근 강행한 공소장 비공개 방침 등에 대해 "검찰과 대립각을 세우느라 국민의 의사를 반영하는 데엔 소홀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조국 동생 풀려나…재판부 '거주 제한' 직권 보석 '유재수 감찰무마' 천경득 행정관 사표 제출 '입시비리·사모펀드' 의혹 정경심 불구속 상태 첫 재판…쟁점은? '유재수 감찰' 중단 vs 종결…검찰-조국 측, 치열한 공방 법정 밖에선 조국 규탄 시위자-지지자들 간 '실랑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