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엌·샤워실에서…코로나 일상 바꾼 '우아한 몸짓'

입력 2020-05-04 21:27 수정 2020-05-04 22: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집단 감염이 걱정이 돼서, 무대에 서지 못하는 발레리나들의 일상입니다. 자판기 앞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를 이렇게 표현하기도 하고 부엌에서 또 샤워실에서 바이러스도 막지 못하는 몸짓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갇혀 지내는 생활 공간도 근사한 무대로 만드는 사람들을 권근영 기자가 모아봤습니다.

[기자]

부엌에서 숟가락을 들 때도, 샤워 후 물기를 털어낼 때도 하물며 설거지하거나 청소하는 동작도 우아하게 풀어냅니다.

무대에 설 수 없게 된 감염병의 시대, 러시아의 한 발레단이 보여준 생활 속 발레입니다.

춤은 헛간이나 테라스, 또 사우나조차도 훌륭한 무대로 바꿔놓습니다.

공연이 끊겨 모이지 못하는 핀란드의 무용 단원들은 각자의 공간에서 춤춘 영상을 모아 서로의 안부를 묻고 인터넷 화면 앞 관객들을 찾아갑니다.

온라인 수업을 받던 발레리나는 무대를 찾아 텅 빈 거리로 나섰습니다.

인적이 드문 암스테르담 거리에서 춤추는 영상을 만듭니다.

[이본 슬링거랜드/네덜란드 국립발레단 : 바로 지금, 예술은 모두에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무용수들은 과거엔 쉽게 내보이지 않았던 삶의 공간, 집안 곳곳을 활용해 어떻게 하면 몸을 아름답게, 또 건강하게 움직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공개하기도 합니다.

[강미선/유니버설발레단 : 한 번 더 숨을 내쉬면서…]

격리와 고립이 일상이 된 요즘, 집에만 있는 사람들을 위해 체조를 만든 무용단도 있습니다. 

일상을 잃어버린 코로나 시대, 춤은 오히려 우리들 곁으로 더 가깝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 미하일롭스키극장)
(영상그래픽 : 이정신)

관련기사

200명 보던 '수어 연극'…코로나로 인터넷 타고 1만 명 관객 '황금연휴 시작'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여행 풍경은? 부처님오신날…사찰선 봉축행사 대신 코로나 극복 기도 '온라인 개최·무관중 개막'…코로나발 영화제 새 풍경 '집콕' 불안한 아이들 위해…동화책 읽어주는 어른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