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제의 '아베노마스크'…전량 회수에 납품 의혹까지

입력 2020-04-24 21:10 수정 2020-04-24 21: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베 정부가 국민 모두에게 나눠주기 시작한 천 마스크, 이른바 '아베노마스크'를 둘러싼 말썽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벌레와 곰팡이까지 나와 모두 회수하기로 했는데, 이번에는 납품 의혹까지 제기됐습니다.

이예원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의 발주로 천 마스크를 납품한 업체는 4곳으로, 이 중 2곳이 전량 회수 결정을 내렸습니다.

마스크가 너무 작아 얼굴에 맞지 않거나, 벌레 등 이물질이 묻어 있는 사례가 계속 나왔기 때문입니다.

문제 된 업체 2곳은 모두 미얀마 등 해외 공장에서 마스크를 생산했습니다.

온라인에선 아소 다로 부총리가 일본-미얀마협회의 최고 고문이라며 업체 선정에 영향을 준 게 아니냐는 말도 나왔습니다.

야당은 정부에 마스크 납품 업체와 비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답변을 미루던 후생노동성이 지난 21일 자료를 공개했는데, 4곳 중 3곳만 밝혔습니다.

공공조달규칙상 공개해야 하는데도 나머지 1곳은 공개를 거부했습니다.

또 각 업체별 마스크 장수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납품액도 의혹을 부풀리고 있습니다.

일본 사민당의 후쿠시마 미즈호 의원은 "세 곳을 합쳐도 마스크 확보 비용이 90억 엔밖에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예산 466억 엔 중 배달비 128억 엔을 뺀 338억 엔을 마스크 확보에 쓴다고 했지만, 약 250억 엔은 용처가 확인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마스크 중 절반은 1장당 200엔이었는데 138엔으로 조달했다"며 "보다 싸게 조달하려 노력한 것"이란 입장을 내놨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 영상그래픽 : 이정신)

관련기사

'아베노마스크' 일본인들 '부글부글'…벌레오염·불량품 확인 일, 의료분야 전문가 '의료 붕괴' 경고…징후 곳곳서 포착 일, 지방에서도 확진자 급증…53% "아베 대처 부정적" 일본에도 마스크 지원?…청와대 "검토한 적 없다" 일본도 병실 부족…입원 대기하던 확진자, 자택서 숨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