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브리핑] '동방항공' 한국인 승무원 70명 '해고무효' 소송

입력 2020-04-09 21: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동방항공' 한국인 승무원 70명 '해고무효' 소송

"코로나19 사태로 경영이 어렵다"며 근로 계약 만료를 통보받은 중국 동방항공의 한국인 승무원 70명이 회사를 상대로 해고 무효 소송을 냈습니다. "계약직 직원의 정규직 전환이 계속 이어졌고 회사가 해고 직전까지도 훈련하도록 지시한 점을 고려할 때 정규직 전환 기대권이 인정된다"고 주장했습니다.

2. "주민증 지문 등록은 위헌" 10대 청소년이 헌법소원

주민등록증을 발급하며 지문을 등록하고, 주민등록증에 지문을 넣는 건 위헌이라는 헌법소원이 제기됐습니다. 열일곱 살 김모 군은 최근 지문이 다양한 보안 기술에 쓰이는 만큼 주민등록증에 찍힌 지문으로 금융 정보 등이 유출될 수 있다며 헌법재판소에 관련 제도를 없애달라고 소송을 냈습니다.

3. '격리 위반' 베트남 유학생 3명, 내일 추방 여부 결정

자가격리 지침을 무시하고 유원지를 다닌 베트남 유학생 3명이 강제 추방될 처지에 놓였습니다. 지난달 우리나라에 온 이들은 자가격리 기간인 지난 3일, 위치 추적을 피하기 위해서 집에 휴대전화를 두고 5시간 정도 외출했습니다. 법무부는 내일 이들을 불러 조사하고 강제 추방 할지 말지, 결정합니다.

4. 부산서 맨홀 작업 노동자 3명, 유독가스에 '참변'

오늘 오후 3시 20분 부산의 한 하수도 공사장에서 맨홀에 들어가 작업을 하던 중국 교포 노동자 3명이 유독가스에 질식해 숨졌습니다. 경찰은 황화수소와 일산화탄소 등 유독가스가 있는 4m 깊이 맨홀 안에서 1명이 나오지 않자, 나머지 2명이 들어갔다가 함께 변을 당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