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020 우리의 선택] '비례정당 연상' 아슬아슬 홍보…선관위, 위법성 검토

입력 2020-04-03 21:00 수정 2020-04-03 22: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편 이번 선거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때문에 아슬아슬한 선거운동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선거법을 요리조리 피해가려는 새로운 선거운동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는 겁니다. 선관위가 위법성 검토에도 돌입했습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선거관리위원회가 시정명령을 내린 더불어민주당의 홍보 버스입니다.

선거일인 15일을 일부러 떨어뜨려 놓은 게 문제가 됐습니다.

정당 버스엔 기호 자체를 쓸 수 없는데, 1과 5를 떨어뜨려 각각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의 기호를 연상시킨단 겁니다.

민주당은 반발했습니다.

[강훈식/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선관위의 유권해석에 국민들은 혼란만 커져가고 있습니다.]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는 어제 유세현장에서 미래통합당의 점퍼를 급히 뒤집어 입었습니다.

통합당 기호를 가려 선거법 위반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원 대표는 오늘은 '이번엔 둘째칸'이라고 스티커를 붙인 점퍼를 새로 입고 나왔습니다.

법 위반을 피하면서도 지역구와 비례대표 투표용지에서 나란히 둘째 칸인 통합당과 한국당을 함께 홍보하려 한 겁니다.

하지만 선관위는 이것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위법성 여부를 판단하겠단 입장입니다.

'둘째 칸'이 두 개의 다른 정당을 가리키는 표현일 수 있단 겁니다.

하지만 이런 관리와 감독 아래서도 민주당과 시민당의 선대위는 합동 회의를 열었습니다.

통합당도 한국당과 함께 회의를 열고 한국당 비례후보들을 참석시켰습니다.

다른 두 당이 공동선거대책위를 꾸리는 건 위법이지만, 공동회의를 여는 것까지 선거법으로 막을 순 없기 때문입니다.

 

 

관련기사

합동회의, 정책협약…위성정당과 '한몸 마케팅' 본격화 선거법 사각지대서…여도 야도 '위성정당 한몸 마케팅' 비례정당 순번 확정…더불어시민당, 정의당 앞서 정치권 '비례 전쟁'…의원 꿔주며 위성정당 순서 싸움 '위성정당' 막판까지 공천 소동…요지경 된 비례 선거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