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현금 아닌 지역상품권…"당장 쓰게, 사용처도 늘려야"

입력 2020-03-31 20:47 수정 2020-04-24 21: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는 이 긴급 재난 지원금을 현금이 아닌 지역 상품권으로 줄 계획입니다. 당장 쓰라는 거지요. 그런데 소비 효과를 보려면 상품권 쓸 수 있는 곳을 지금보다 더 늘려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송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 성남시는 약 9000개 가게에서 성남사랑상품권을 받습니다.

시민들이 한 해 사용하는 상품권만 900억 원어치가 넘습니다.

[김방원/성남중앙시장 상인 : 가맹점을 해놨기 때문에 불편한 점은 하나도 없어요.]

[박향숙/경기 성남시 시민 : 이 주위에 약국이고 뭐고 다 돼요. 여기 마트 가면 이거 내면 다 배달해줘요.]

전북 군산시는 지난 13일부터 지역음식을 배달 주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배달의 명수'를 운영 중인데, 결제액의 65%가 군산사랑상품권에서 나옵니다.

성남이나 군산에서 상품권 사용이 활발한 건 지자체의 홍보와 상인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맞물린 결과입니다.

반면 아직 상품권을 쓸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은 지역들도 있습니다.

서울은 전체 가게 중에 서울사랑상품권을 받는 곳이 30%에 미치지 못합니다.

상품권 가맹점을 본격적으로 늘린 지가 석 달 정도밖에 안 된 영향이 큽니다.

코로나19로 피해가 가장 큰 대구는 아직 지역사랑상품권을 도입하지 않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국민의 70%가 받게 될 상품권인 만큼 정부와 지자체가 협의해 쓸 수 있는 곳을 대폭 늘려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길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군산처럼 온라인 주문과 배달이 가능하도록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도 소비를 늘리는 방법 중의 하나로 거론됩니다.

관련기사

상위 30% 제외, 가구당 최대 100만원…코로나 첫 재난지원 소득 외 재산까지 고려…'지원 대상 70%' 산정 어떻게? "내 가족도 지원받나"…조회 사이트 몰려 종일 '먹통' "굉장히 격렬, 싸우기 직전까지"…당-정, 전날까지 격론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결정…"국민 고통과 노력 보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