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굉장히 격렬, 싸우기 직전까지"…당-정, 전날까지 격론

입력 2020-03-30 20:20 수정 2020-03-30 22:10

여당 "적극적 지원"…정부 "재정 건전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당 "적극적 지원"…정부 "재정 건전성"


[앵커]

오늘(30일) 문재인 대통령이 최종안을 발표했지만, 결론을 내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하루빨리 돈을 풀어야 한다는 민주당과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지 따져 봐야 한다는 정부가 맞선 겁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여당·부처·청와대 관계자들은 발표 하루 전날까지 격론을 벌였습니다.

어제 당정청 회의에 참석했던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오늘 "굉장히 격렬해서 자칫 싸우기 직전까지 갈 수도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당은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정부는 재정 건전성을 쉽게 허물어선 안된다고 줄다리기를 했다는 겁니다.

이달 초 첫 번째 추경을 추진할 때도 논쟁은 있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가 증액에 난색을 표하자, 이해찬 대표가 직접 강하게 경고했습니다.

홍 부총리도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글로 맞섰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문 대통령이 모든 의견을 듣고 최종 결단을 내렸다"고 했습니다.

긴급재난지원의 재원은 대부분 추경을 통해 마련되기 때문에, 각 당의 협조도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야당들은 마냥 환영하지만은 않았습니다.

미래통합당은 비판적이었습니다.

[박형준/미래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 : '일회성 현금 지급이 경제 살리기에 큰 도움이 될 것인가'에 대해서도 상당한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정의당은 더 과감한 대책을 주문했습니다.

[심상정/정의당 대표 : 떠밀려서 찔끔찔끔 대책을 내놓는 수준입니다. 대책은 더 과감하게, 집행은 더 신속하게 해야 됩니다.]

국민의당은 피해 계층에 더 집중해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고결)

관련기사

"정부는 문 닫으라는데 임대료는…" 막막한 소상공인 문 대통령 "소득 하위 70%…4인 가구당 100만원 지급" 정부 긴급지원금, 누가 얼마나 받나…지자체와의 중복은? 소상공인 '줄서기 대란'에…1천만원 긴급대출 '홀짝제 대책' 화성시, 전국 첫 소상공인 '재난생계수당' 100만원 지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