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국인 검사·격리비용 '무료' 원칙이지만…나라마다 제각각

입력 2020-03-24 20:46 수정 2020-03-24 23:22

정부, 유럽발 입국자 자가격리 생활비 지원은 안 하기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 유럽발 입국자 자가격리 생활비 지원은 안 하기로


[앵커]

이렇게 해외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이 늘면서 검사와 격리에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정부가 비용을 부담하는 걸 놓고도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원칙은 외국인을 포함해서 모두 무료라고 하지만 자세히 보면 나라마다 제각각입니다.

이상화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일요일부터 유럽에서 들어온 입국자 4000여 명은 한 명도 빠짐없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습니다.

증상이 없으면 전세버스를 타고 생활시설로 이동해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7만 원 정도 드는 검사비와 임시생활시설 숙박비 등은 정부가 냅니다.

이들은 음성이 나오더라도 2주간 자가격리를 해야 하는데, 이때 20만 원가량 생활지원비를 주는 것도 검토됐습니다.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치료와 검사, 격리 비용은 무료라는 게 국제 원칙입니다.

[정은경/중앙방역대책본부장 : 1명이라도 감염자가 입국이 됐을 때는 이 사람으로 인한 2차, 3차 내국인들에 대한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하지만 해외에서 들어오는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면서 개인이 부담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 필리핀 등은 격리 등의 비용을 개인이 처리합니다.

결국 정부가 오늘(24일) 방침을 일부 바꿨습니다.

유럽 입국자의 경우 검사 비용은 정부가 그대로 지원하지만, 자가격리 때 생활비 지원은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윤태호/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 유럽발 입국자의 경우 개인의 선택에 따른 입국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일반적인 자가격리 대상자와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유럽의 2배가 넘는 북미 입국자에 대해서도 정부가 검사와 격리 비용을 부담할 것으로 보여 관련된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정부, '유럽 2배' 북미발 입국자 주시…추가 대책 검토 은퇴 의료진·의대생 투입하지만…'의료난' 시달리는 유럽 유럽 사망자, 중국의 2배…이탈리아 '화장장' 포화 상태 이탈리아, 의료시스템 붕괴 우려…"장갑 없어 맨손 치료" 공항, 잘 막을까…'열 나는데' 격리 공간 부족해 귀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