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베 "G7, 완전한 올림픽 지지"…개최 시기 언급은 없어

입력 2020-03-17 21:09

같은 날 프랑스 올림픽위원장 "5월이 데드라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같은 날 프랑스 올림픽위원장 "5월이 데드라인"

아베 "G7, 완전한 올림픽 지지"…개최 시기 언급은 없어

[앵커]

이렇게 IOC의 고민이 깊어질수록 일본은 애가 탑니다. 일본은 미국과 프랑스를 비롯한 주요 일곱 개 나라 정상들과 얘기를 해서 정상적인 올림픽 개최에 대한 지지를 얻었다고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같은 날, 프랑스 올림픽위원장은 5월이 올림픽을 할지 말지 결정해야 할 데드라인이라고 못 박았습니다.

이어서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아베 신조/일본 총리 (어제) : 인류가 코로나19를 이겨냈다는 차원에서, 완전한 형태로 올림픽을 치르는 것을 G7(주요 7개국)이 지지했습니다.]

일본은 도쿄 올림픽의 정상 개최를 밀어붙이기 위해 외교 채널까지 동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베 총리가 말한 '완전한 올림픽'을 두곤 대회 연기를 의미하는 것이냐, 예정대로 치르는 것이냐 또 다른 혼란이 생겼습니다.

도쿄 올림픽의 구체적인 시기는 못 박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가 이대로 이어진다면 7월에 완전한 형태의 올림픽을 치를 수 없다는 비관론은 계속 이어집니다. 

마세글리아 프랑스 올림픽위원장은 도쿄올림픽을 개최할지 말지, 늦어도 5월 말엔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 달 전, 가장 오랜 기간 IOC 위원으로 활동한 캐나다의 딕 파운드도 같은 목소리를 냈습니다.

올림픽을 준비하는 과정을 고려할 때 개막 두 달 전이 대회 연기나 취소를 위한 데드라인이라는 겁니다.

도쿄 올림픽을 향한 전 세계의 불안은 올림픽 역사를 밝혀온 성화로 옮겨붙었습니다.

그리스에서 채화된 성화는 26일부터 일본 전역을 도는데, 봉송자의 행동지침을 준비 중입니다.

일본은 코로나19의 감염을 우려해 봉송 주자가 마스크를 쓰고 달릴 수 있게 하고 봉송팀이 타는 버스는 창을 연 채 달릴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인턴기자 : 최서인)
(※ 저작권 관계로 방송 영상은 서비스하지 않습니다.)

관련기사

아베는 괜찮다지만…일본 국민 80%는 "연기·취소해야" "올림픽 안전하다는 확신 없어"…선수들도 '연기' 지지 코로나에도 인파 몰려…그리스, 성화봉송 행사 취소 트럼프도 "올림픽, 미루는 게 낫다"…일본은 '긴급 진화' 도쿄올림픽 조직위서도…"올해 어렵다면 2년 연기 최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