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경기 4700여 곳 교회서 '집합예배'…"행정명령 검토"

입력 2020-03-16 20:28 수정 2020-03-17 1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교회에서 모여서 예배를 하는 건 이렇게 바이러스 전파의 위험을 더 키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요일인 어제(15일) 서울의 교회 가운데 2천1백 곳 정도가 모여서 예배를 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경기도에서도 2천6백여 개 교회가 '종교 행사를 자제해달라'는 권고를 따르지 않은 걸로 나타났습니다.

하혜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주말 서울과 경기에서 집합 예배를 한 교회는 모두 4천 7백여 곳입니다.

비율로 따지면 서울이 전체 교회의 30%, 경기가 40% 정도입니다.

대부분 참석자 수가 100명이 안 되는 작은 교회입니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기독교계 종교 지도자들과 만나 감염예방수칙을 지키는 곳에 한해서 집합예배를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상당수는 예방 수칙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발열체크기를 사용하지 않은 교회가 500곳이 넘었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교회도 140곳 가까이 됩니다.

특히 5가지 수칙 중 3개 이상을 지키지 않은 곳도 7곳이었습니다.

이들은 발열체크기나 마스크가 시중에 없어 구하기 어렵거나, 장소가 좁아 신도 간 거리를 유지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교회 예배 자체가 위험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 좁은 밀폐된 공간에서 예배와 찬송을 하는 종교행사의 노출이 굉장히 많은 수를, 1명의 감염자가 30~40명 내지는 100명이 넘게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경기도는 이들 교회에 대해 행정명령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예배 진행을 현장에서 막거나, 교회를 폐쇄하는 등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해 결정할 예정입니다.

서울시 역시 예배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거나 자제하라고 또 당부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수도권, 소규모 집단감염 계속…대구·경북 확산세 꺾여 대구, 전기검침원 등 또 집단감염…TK 확진은 감소세 확진자 8236명…신규확진 둔화세, 집단감염 사례는 지속 대구 병원서 또 집단감염…첫 확진자는 '외래진료' 신천지 또 집단감염…성남 은혜의강 교회, 목사 부부 등 46명 확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