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WHO, 코로나19 '팬데믹' 선언…첫 발병 후 3개월 만

입력 2020-03-12 07:19 수정 2020-03-12 11: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계보건기구 WHO가 결국 코로나19의 팬데믹 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했습니다. 지난해 12월 8일 중국 우한에서 첫 번째 의심 환자가 나온 이후 3개월여 만입니다. 그동안 110여 개 국가에서 12만 명 이상이 감염됐고 4000명 넘게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 때문에 늑장 대응이라는 비판도 나옵니다. WHO의 팬데믹 선언은 과거 홍콩독감과 신종플루에 이어 세 번째입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이 같은 세계적 대유행 선언으로 각 나라들이 더 공격적인 대응을 하길 바란다고 했는데요. 이번 코로나19와 관련해서 그럼 이 WHO는 제 역할을 잘 해줬는지 앞서 국제 비상사태 선언 때도, 중국에 조사팀을 파견할 때도, 그리고 이렇게 팬데믹을 결국 말할 때까지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한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WHO가 팬데믹을 선언한 건 1968년 홍콩독감과 2009년 신종플루에 이어 역대 세 번째입니다.

[테워드로스 거브러여수스/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 우리는 코로나19를 '팬데믹'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는 평가를 내렸습니다.]

팬데믹은 구체적으로 6개 대륙 가운데 2개 대륙 이상에서 지속적인 감염이 일어나는 상황을 말합니다.

감염병 경보 단계 가운데 가장 위험한 수준입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12만 명 이상이 코로나19에 감염됐고 4300여 명이 숨졌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앞으로 몇 주 동안 피해가 훨씬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만 코로나19를 통제할 수 있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테워드로스 거브러여수스/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 팬데믹이라는 단어를 잘못 쓰면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졌다는 비이성적인 공포나 정당하지 못한 인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한국 등 여러 나라가 바이러스를 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만큼 각국의 적극적인 대처와 연대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WHO가 팬데믹 선언을 미루다 결국 초기대응에 실패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탈리아 치명률, 세계평균 2배…유럽 확진 2만명 육박 미국, 확진자 900명 넘어서…뉴욕주 일부 지역 봉쇄 WHO "팬데믹 위협 현실화"…전세계 100개국 감염 2월 말부터 '증상' 있었지만 계속 출근…'바이러스 배양' 열흘 [인터뷰] 지역사회 '깜깜이 감염' 증가…3차 유행 시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