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13석' 미래통합당 출범…3년 만에 보수 재결합

입력 2020-02-18 07:29 수정 2020-02-18 09: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총선을 두 달 정도 앞두고 어제(17일) 출범한 미래통합당.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새누리당이 분열된 뒤 이렇게 보수 진영이 뭉친 건 3년 만으로 규모가 113석입니다. 기존의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미래통합당 지도부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총선을 50여 일 앞두고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전진당과 보수 시민단체들이 합쳤습니다.

보수 정당이 합쳐진 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찬반을 놓고 새누리당이 분열된 뒤 3년 1개월 만입니다.

[황교안/미래통합당 대표 : 이제 우리가 마음을 모았으니 하나의 목표, 정권 심판의 고지를 향해서 힘차게 달려갑시다.]

새로운 로고와 당색도 공개했는데, 국민행복과 통합을 상징한단 게 당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출범식에 통합의 큰 축이었던 새보수당 유승민 의원은 불참했습니다.

다른 새보수당 의원도 여럿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새롭게 구성된 당 지도부도 기존 자유한국당의 황교안 대표 중심의 지도부가 다수를 차지하게 됐습니다.

이 때문에 통합정당이 일단 출범하긴 했지만, '화학적 통합'까지 이뤄진 건 아직 아니란 분석이 나옵니다.

여당에선 결국 통합의 효과도 없을 거라고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새 인물도 새로운 비전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돌고 돌아서 결국 도로 새누리당을 선택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이슈토크] 최민희 "통합이라기보다 유승민 측 '백기항복'" [맞장토론] 미래통합당 공식 출범…'도로 새누리 논란' 어떻게 보나? '부적격 판정' 정봉주 지지자들, 금태섭 제명 요구…왜? 당 상징색 밀레니얼 핑크?…'통합신당' 출범 앞 신경전 '보수통합' 바퀴 굴렸지만…"적지 않은 고비 남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