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래한국당 '창고 당사' 논란…선관위 "심사대상 아냐"

입력 2020-02-12 09:15 수정 2020-02-12 10: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선거관리위원회가 이번주에 자유한국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공식 정당으로 등록해 줄 예정입니다. 다른 정당들은 미래한국당이 사무실로 보기 어려운 창고같은 곳을 지역 당사로 내세웠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JTBC 취재 결과 선관위는 문제삼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최재원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등 다른 정당들은 미래한국당이 기본 요건도 갖추지 못했다고 비판합니다.

그 근거론 한국당 당사와 같은 건물 또는 허허벌판 창고 같은 곳 등을 시·도당 당사로 신고한 점을 강조합니다.

[박주민/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주소가) 논밭 한가운데 있는 창고와 같은 건물로 나왔습니다. 도저히 정당의 시당 사무소라고 보기가 어려운 외관이었고…]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중앙선관위는 당사를 문제 삼지 않을 걸로 확인됐습니다.

애당초 심사 대상이 아니란 이유에서입니다.

또 한국당과 이중당적 당원이 있단 의혹도 제기되지만 선관위는 이 부분도 법과 관행에 따르기로 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선관위가 당원명부를 실사한 적이 없는 데다 이걸 할 수 있는 정당법상 근거도 명확지 않단 겁니다.

이에 따라 선관위는 미래한국당의 정당 등록을 받아주기로 입장을 정리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선관위 고위 관계자는 절차가 남았다면서도 "주 내로 정상 등록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되면 등록 거부를 촉구해온 민주당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민주당은 지난 4일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소속 의원들을 미래한국당으로 이적하도록 강요했다며 검찰에 고발까지 한 상태입니다.

(화면제공 : 더불어민주당 이재정·김태선)

관련기사

논란의 미래한국당 출범…5명 채워 '보조금' 받을 계획 '위성정당' 미래한국당 공식 출범…정치권 비판 목소리 황교안 대표와 만찬서…TK 한국당 의원들 컷오프 반발 총선 앞 당명 바꾸는 자유한국당…새 이름 '통합신당' '보조금 지급시한' 째깍째깍…미래한국당 가는 의원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