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관위 '비례대표 전략공천' 제동에…"월권" 주장도

입력 2020-02-07 20:56 수정 2020-02-07 21: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앙선관위가 각 당의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 잘못된 관행을 계속하면 제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일부 정당에선 공천에까지 선관위가 관여하는 건 월권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정종문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총선엔 지난해 12월 통과된 선거법이 적용됩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는데 그 비례대표 후보자의 공천을 투명하게 해야 한단 조항도 포함된 법입니다.

중앙선관위는 이에 따라 심사의 증거가 없으면 공천을 무효로 하겠단 입장입니다.

이 같은 조항이 생긴 건 유독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 크고 작은 잡음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당장 지난 총선 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의 '셀프 비례대표 공천 논란'이 있었습니다.

18대 총선 땐 친박연대가 비례대표 공천 대가로 수억 원대 공천헌금을 받은 게 밝혀져 사법처리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비례대표 확보용으로 만든 미래한국당은 새 제도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정당의 자율성을 해친단 겁니다.

[한선교/미래한국당 대표 : 선관위의 감시는 필요하지만 그것이 과도하게 들어왔을 때는 정치적인 선거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 기우죠 기우.]

반면 민주당은 새 제도를 환영한다며 미래한국당을 비판했습니다.

[이해식/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입맛대로 밀실 공천으로 비례대표 후보를 내리꽂으려 했던 그들의 잔꾀는 벽에 부딪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오늘(7일) 비례대표추천관리위를 출범시켰습니다.

미래한국당은 보수통합 과정을 지켜보면서 공천관리위를 꾸릴 예정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신규)

관련기사

민주당 공천위, 정봉주 판정 보류…"국민 여론 고려해야" '긴 고민' 황교안 "종로 출마"…이낙연과 '총선 빅매치' '호남통합' 카드 꺼낸 손학규…'국고보조금' 지켜낼까 논란의 미래한국당 출범…5명 채워 '보조금' 받을 계획 민주당 '선거활동 제한령'에…인지도 낮은 신인들 '속앓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