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2.5%…한국 2.3% 전망"

입력 2020-01-17 07:38 수정 2020-01-17 08: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엔 무역개발회의가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로 보고 있는 게 2.5%입니다. 바닥을 찍고 점차 회복할 거라는 것인데 동아시아지역 국가들과 신흥국들이 회복세를 이끌 것이라고 봤습니다.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2%에서 올해는 2.3%로 오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정재우 기자입니다.

[기자]

유엔 무역개발회의가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2.5%로 내다봤습니다.

미·중 간의 무역 분쟁이 이어지면서, 지난해는 세계 경제가 10년 만에 가장 낮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UN은 보고서를 통해 동아시아 국가들이 세계 경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성장률은 올해 6.0%, 내년 5.9%로 점차 하락하지만, 돈을 더 많이 푸는 정책을 써 경제를 이끌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한국도 지난해 2%에서 올해는 2.3%로 성장률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가 재정 지출을 늘리면서 민간 소비에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다만 일본과의 무역 분쟁은 수출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봤습니다.

또 브라질과 인도 등 신흥 국가의 성장이 경기 회복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미국 경기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었습니다.

정책의 불확실성 때문에 경제 성장률이 지난해 2.2%에서 1.7%로 떨어질 거라고 내다봤습니다.

UN은 보고서에서 무역 분쟁이 이어지고, 지정학적 긴장이 커질 경우 세계 경제성장률은 1.8%까지 떨어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미·중 합의에 한숨 돌린 우리 경제…"수출 오름세 전망" 한국, 7년째 '실업자 중 20대 후반 비중' OECD 1위 15일부터 연말정산…올해부터 산후조리원 비용도 '혜택' 커피·햄버거값 등 줄줄이 인상…먹거리 가격에 눈총 내년 재정-통화 '쌍끌이 부양정책'…한국경제 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