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20-01-16 07:11 수정 2020-01-16 08: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월 16일 목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1단계 무역합의 미·중 공식 서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류허 중국 부총리가 워싱턴 백악관에서 1단계 무역 합의에 공식적으로 서명했습니다. 중국은 앞으로 2년 동안 총 20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농산물과 공산품 등을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은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를 철회하고 기존 관세도 일부 제품에 한해 세율을 낮추게 됩니다. 미국과 중국은 곧바로 2단계 무역 협상을 시작하게 되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3단계 협상을 예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 청와대 연일 초강도 대책 시사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강력한 부동산 대책을 끝없이 내놓겠다고 언급한 이후, 청와대 참모들이 강도높은 대책들을 시사했습니다. 강남 집값 안정이 1차 목표라는 발언이 나왔고, 매매허가제도 거론됐습니다. 12·16대책이 나오고 한 달만인 오늘(16일) 금융위원회는 전세대출 규제방안을 발표합니다.

3. "미국과 '북 개별관광' 얘기할 것"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과의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위해 워싱턴에 도착했습니다. 이 본부장은 "남북 협력사업과 관련한 개별관광을 추진하기 위해서 미국 측과 대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틀 전 신년 기자회견에서 남북 관계를 주체적으로 발전시키겠다며 북한 개별관광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4. '성폭행 피소' 김건모 12시간 조사

성폭행 혐의로 고소된 가수 김건모 씨가 어젯밤 늦게까지 12시간가량 경찰 조사를 받고 나오면서 국민들께 죄송하다고 말했습니다. 4년 전 사건이라 직접 증거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찰은 정황 증거를 토대로, 진술을 맞춰본 뒤 결론을 낼 예정인데 김씨를 추가로 소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5. 러 메드베데프 내각 전격 총사퇴…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가 자신을 포함한 내각의 총사퇴를 전격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의회와 정부의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의 부분 개헌을 제안했습니다. 장기 집권 과정에서 국정 운영에 새로운 동력을 확보하려는 푸틴 대통령에게 메드베데프 총리가 힘을 실어준 것으로 해석됩니다.

6. 우즈베키스탄도 꺾었다…조 1위로 8강

올림픽 축구 예선에 나선 우리 축구대표팀이 어제 우즈베키스탄도 꺾고, 조 1위로 8강에 올라갔습니다. 8강전은 사흘 뒤인 일요일에 열립니다. 상대팀은 오늘 있을 베트남이 속한 조의 마지막 경기 이후 결정됩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