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관위 "비례자유한국당 안 돼"…'위성정당' 당명 제동

입력 2020-01-13 20:52 수정 2020-01-16 15: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례자유한국당이란 명칭은 사용할 수 없다." 오늘(13일) 중앙선관위가 내놓은 결정입니다. 이미 있는 당의 이름과 비슷하면 받아주지 않도록 정당법에 돼 있다는 겁니다. '총선용 위성정당'을 만들려는 한국당의 전략은 이렇게 이름 짓기에서부터 제동이 걸렸습니다. 그래도 한국당은 포기하진 않을 걸로 보입니다. "꼼수"라는 다른 야당들의 비판에도 다른 아이디어들이 당내에 또 모이고 있습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선관위가 밝힌 '비례자유한국당' 명칭 사용 불가 이유는 모두 여섯 가지입니다.

기존 한국당의 이름과 비슷하고, 이 때문에 유권자들의 의사가 왜곡될 수 있단 게, 그중 핵심입니다.

한국당은 선관위가 정권의 눈치를 본 것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창당 첫 단계부터 제동이 걸린 셈이지만, 한국당이 포기할 걸로 보이진 않습니다.

당장 당 대변인이 "헌법소원 제기 등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당 내에선 당명을 바꿔서라도 비례용 정당을 만들자는 아이디어가 나온 상태입니다.

당 관계자는 "만약을 대비해 이미 대체할 당명 몇 개를 생각해뒀다"고 귀띔했습니다.

물꼬를 튼 보수통합논의와 새 정당 창당을 연계하자는 제안도 있습니다.

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통합할 경우 신당을 만든 뒤 기존 정당을 비례득표용 정당으로 활용하잔 겁니다.

하지만 다른 정당들은 오늘도 선관위 결정을 반기며 한국당을 다시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은 "민의를 왜곡하려는 꼼수정치를 중단하라"고 지적했고, 바른미래당은 "꼼수가 상식을 이길 수 없는 당연한 결정"이라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대안신당,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에 '당 통합' 제안 "탄핵 묻고 가자는 사람을 묻고 가야"…반감 드러낸 친박 새보수당 "황교안, 3원칙 확답하면 기득권 내려놓을 것" 정의당 1호 공약 '3천만원 지급'…한국당은 '공수처 폐지' 고교, 선거운동 격전지 되나…선관위 "관련 대책 추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