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이란 군 사령관 드론 피격 실제 영상?' 확인해보니

입력 2020-01-07 21:48 수정 2020-01-07 22: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군, 솔레이마니 이란 군사령관 드론 공격
이후 급속도로 퍼지는 이 영상

미국 드론이 이란 군사령관 폭격하는 실제 영상?
팩트체크

[기자]

지난 3일,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이 미군 드론 공격으로 폭사했습니다.

좀 끔찍한 장면에 놀라셨을까봐, 오늘(7일)은 결론부터 빨리 말씀드리겠습니다. 방금 보신 영상은 가짜입니다.

[앵커]

소셜미디어에서 '공격 당시 영상'이라고 많이 퍼지고 있던데요, 바로 좀 체크를 해 볼게요. 가짜라고 했잖아요. 그럼 그 영상 정체는 뭡니까?

[기자]

온라인의 설명이 '실제로 미군이 공격하는 그 영상이다'라고 하는데 그런 게 아니라 스마트폰 게임 홍보 영상입니다.

아르헨티나의 한 게임 개발자가 2015년 3월에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올린 일종의 맛보기 영상입니다.

게임은 최종 출시되진 않았습니다. 5년 전 영상이긴 하지만, 홈페이지에서 쉽게 아직도 원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아까 그 영상 보면, 얼핏 보면 진짜 상황처럼 정말로 리얼하던데요?

[기자]

다시 한번 영상을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방금 보셨던 게 지금 온라인에 퍼져있는 게 바로 이 정도 상태의 화질입니다.

흐리죠, 화면 우측 가장자리에 보면 글씨가 써 있는 것 같은데, 잘 보이지가 않습니다. 안 보이시죠?

하지만 원본, 비교해 보십시오. 어떻습니까?

[앵커]

가짜인 것 같은 느낌이 컴퓨터 그래픽 느낌이 좀 더 나는 것 같네요.

[기자]

네, 그리고 차 가장자리 선을 보면 더 그래픽 같은 느낌이 어색한 느낌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화면상에 중요한 단서가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화면 우측 상단에 보면 영어로 글씨가 써있죠.

"개발 중인 영상이다. 내용은 바뀔 수 있다"라고 적혀있습니다.

일종의 '게임 제작 완성 전 샘플 영상'이라는 걸 알 수가 있죠.

또 이 아래 빨간색으로 'fire' '발사'라고 게임 버튼 그림도 있습니다.

[앵커]

그러면 아까 온라인에 퍼진 영상은, 좀 흐리게 처리되어 있었잖아요. 이건 누가 일부로 그렇게 만든 겁니까?

[기자]

누군가 일부러 그렇게 한 것인지, 아니면 영상이 퍼지고 퍼지는 과정에서 화질이 떨어진 것인지는 정확히 확인되진 않았습니다.

다만, 이렇게 흐린 영상 또는 사진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이 영상 속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 판단을 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니까 설명 글을 그대로 믿기 쉬운 상황이 되는 것이죠. 비슷한 사례가 있습니다.

저희가 지난해 10월 7일에 검증한 사안이기도 한데요.

이때 이런 사진이 퍼졌는데 이 사진에 대한 설명이 이랬습니다.

서초동 촛불집회 사진인데 참가자가 많은 것처럼 보이려고 이렇게 띄엄띄엄 앉고 빈자리에 촛불까지 일부러 놨다.

그리고 사람이 많은 것처럼 보이게 하려고 방석까지도 깔아놓았다라는 식의 설명이었습니다.

[앵커]

이게 거짓 정보라는 건 저희가 몇 차례 검증을 해 드렸으니까 다 아실 텐데, 그냥 처음 딱 보시는 분들은 믿을 법도 할 것 같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또 옆에 다른 사진을 준비했는데요.

이렇게 원본에 좀 더 가까운 좀 더 선명한 사진을 보면 조금 더 판단하기가 쉬워집니다.

이순신 동상이 뒤쪽에 보이고요.

그러니까 광화문광장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고 집회 인원을 부풀리려고 깐 방석이 아니라 국정농단 국면 당시에 세월호 희생자 추모의 뜻을 담은 구명조끼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앵커]

그러면 온라인에 퍼져 있는 사진들 중에 좀 흐릿하다 싶은 사진들은 걸러서 볼 필요 있겠군요.

[기자]

잘 확인해야 됩니다. 소셜미디어나 온라인 게시판 등에서 특히 그런데 만약에 이런 걸 좀 보시면, 또 많이 퍼진 걸 보시면 저희 팩트체크팀에 제보해 주시면 됩니다.

[앵커]

제보를 해 주시면 될 것 같은데, 아까 동영상 얘기로 다시 넘어가서 이 게임 홍보 영상이 사실은 몇 년 전에도 실제 장면인 것처럼 이렇게 잘못 퍼진 적이 있다면서요?

[기자]

2017년에 러시아 국방부가 실제 자신들의 공식 트위터 계정에 이걸 썼다가 국제 망신을 당한 적이 있습니다.

공식 트위터에 뭐라고 했냐면 미군이 자국 이득을 위해서 시리아에서 IS를 돕는 장면이 포착됐다라면서 그 증거라고 여러 사진을 올렸는데 그중에 오늘 바로 보신 그 게임 영상 캡처 사진도 포함돼 있었습니다.

아까 본 게임 홍보 영상임을 알리는 그 영어 문구 그 부분은 잘라내진 상태였습니다.

당시 해외 언론들도 곧바로 팩트체크를 해서 거짓이라고 검증을 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2017년에는 시리아 상황 그리고 이번에는 드론 피격 상황으로 이렇게 활용이 되고 있네요?

[기자]

게다가 이게 거짓영상이 퍼지는 게 지금 우리나라에서만 있는 현상이 아닙니다.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동시에 비슷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확인을 해 보니까 브라질에서는 한 국회의원이 실제 영상이라면서 트위터에 올렸다가 지우기도 했고요.

모로코와 멕시코에서는 인터넷 언론사가 실제 영상이다라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또 지금 이 사안은 아무래도 사회가 뜨거운 미국에서도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빠르게 공유가 되고 있는데 조금 전에 확인을 해 보니까 현지 매체가 팩트체크 기사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꼭 이게 아니더라도 지금 온라인에서는 시간과 장소가 특정되지 않은 이 비슷한 유의 영상들이 사실과 다른 설명과 함께 퍼지고 있습니다.

이번의 경우에는 지금 우리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북한 이슈같이 만약에 우리와 직접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안에 따라서는 큰 사회적 혼란이 생기지 말라는 법이 없습니다.

[앵커]

그래서 이제 오늘 팩트체크를 잘 기억을 해 두셔야겠죠. 팩트체크 이가혁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트럼프 "이란, 결코 핵무기 갖지 않을 것" 우회적 경고 북, '솔레이마니 제거' 첫 보도…"중동, 미국의 무덤 될 것" 이라크 총리, 미 대사 만나 "미군 철수 협력" 재요구 분노의 테헤란 "복수"…트럼프 "이란 보복하면 막대한 응징"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