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이란 보복 시 반격…공격 대상 52곳 정해놨다"

입력 2020-01-05 20:48 수정 2020-01-05 22: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가만히 있지 않았습니다. 이란이 보복에 나서면 바로 반격하겠다고 맞받아친 것인데요. 이미 이란 내 52곳을 공격 대상으로 정해놨다고도 경고했습니다.

워싱턴 임종주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보복에는 보복으로 응수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이란 내 52곳을 목표로 정해 놨다고 트윗으로 밝혔습니다.

그중에는 매우 수준 높고 문화적으로 중요한 곳도 포함돼 있다고 했습니다.

40여 년 전 이란 혁명 당시, 미 대사관 52명 인질 사건 때의 그 숫자입니다.

전례 없는 고강도 공격이 될 것이라는 경고도 덧붙였습니다.

동시에 솔레이마니를 테러리스트 지도자라고 거듭 지칭했습니다.

제거의 정당성도 연일 내세우고 있는 것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현지시간 4일) : 그(솔레이마니)는 미국인들에 대한 공격을 꾸미고 있었어요. 우리가 그의 잔학행위를 영원히 중단시킨 겁니다.]

이란이 몇 주 안에 보복에 나설 수 있다는 당국자들의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이 같은 가능성을 의회에 경고했다고 CNN이 보도했습니다.

또, 예상되는 보복의 형태와 시기를 놓고 미군과 정보당국 내부에서 격렬한 논쟁도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최석헌)

관련기사

'이란군 최고 실세' 미 공습 사망…"트럼프 직접 지시" 이란 "보복" 예고에 미 "병력 증파" 응수…중동 긴장 고조 첩보수집서 공습까지 신속…미 '표적 제거작전' 살펴보니 부시·오바마는 피했던 '암살작전'…트럼프 결행 배경은? '폭격 항의' 친이란 이라크 시위대, 미 대사관 공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