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동호 귀국 "검찰 피할 이유 없다…송병기 수첩, 악의적"

입력 2019-12-28 20:55 수정 2020-01-20 22: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 선거 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해 수사를 받던 중 돌연 배를 타고 일본으로 갔던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이 오늘(28일) 들어왔습니다. "피할 이유가 없다"며 도피 의혹은 재차 부인했고요. '임동호 제거'라고 써 있는 걸로 알려진 송병기 울산 부시장의 수첩에 대해선 "악의적이고 있을 수 없는 선거전략"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면서, 직접 만나서 왜 그렇게 적었는지 물어보고 싶다고 했습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오늘 낮 부산항을 통해 입국했습니다.

검찰이 자택을 압수수색한 지난 24일 일본으로 출국한 뒤 나흘 만입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예정된 일정 때문에 오사카에 다녀온 것뿐이라고 밝혔습니다.

[임동호/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검찰 수사를 제가 피할 이유도 없고, 검찰 수사 다 응했잖습니까.]

지난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는 조건으로 청와대로부터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제안받았단 의혹도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임 전 최고위원은 당시 송철호 울산시장의 당내 경쟁자였습니다.

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송병기 울산 부시장의 업무수첩을 검찰조사에서 봤다고도 했습니다.

[임동호/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송병기 수첩대로라고 하면 굉장히 악의적이고 있을 수 없는 선거전략이기 때문에 기회가 되면 (송 부시장을) 만나서 물어보고 싶습니다.]

이 수첩엔 임 전 최고위원이 '제거 대상'으로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송 부시장은 지난 선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를 청와대에 제보한 당사자로 지목됐습니다.

검찰은 청와대가 송 부시장의 제보를 경찰에 넘겨 수사가 진행됐는지 확인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검, '하명→선거개입' 의혹 확대…핵심자료는 송병기 업무수첩 검찰, 송병기 울산 부시장 영장 검토…'선거법 위반' 혐의 '하명수사 의혹 수사' 검찰, 울산청·임동호 자택 압수수색 검찰,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기재부·KDI 압수수색 '김기현 제보' 송병기 부시장, 선거법 위반 혐의 영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