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재수 감찰 중단…'청탁 전화' 누가? 엇갈린 주장

입력 2019-12-28 21:05

감찰 중단 과정…'3인' 주장, 서로 달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감찰 중단 과정…'3인' 주장, 서로 달라


[앵커]

이른바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조국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됐지만, 감찰을 중단한 경위를 둘러싼 진실공방은 더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조 전 장관 측은 청탁 전화를 받은 적이 없다며 박형철·백원우 전 비서관을 지목했는데 이 두 사람도 각자 다른 주장을 하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서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유재수 전 국장에 대한 구명 요청 전화와 관련된 핵심 인물은 조국 전 장관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입니다.

그런데, 이들 세 명의 주장은 모두 다릅니다.

조 전 장관은 '3인 회의'에서 감찰 중단을 결정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박 전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조 전 장관이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는 취지로, 백 전 비서관은 "감찰이 끝나는 시점에 3인 회의가 열렸다"는 내용으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탁과 관련된 주장도 엇갈립니다.

[김칠준/변호사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변호인) : 누구로부터 청탁 전화를 받은 적이 없고 오히려 박 비서관, 백 비서관으로부터 '여기저기서 청탁성 전화들이 온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조 전 장관이 청탁을 받고 감찰 중단을 지시했다"고 알려진 것과는 다른 내용입니다.

검찰은 유 전 국장이 당시 여권 핵심인사들에게 전화를 건 내역을 확보해 분석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청탁 무마를 둘러싼 검찰 수사도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포함해 여권 핵심으로 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조국 영장 기각…"혐의 소명, 구속 필요성은 인정 안 돼" '기각' 반기는 청와대 "검찰 무리한 영장청구 드러나" 검찰 "법원, 직권남용 혐의 인정"…수사 확대 의지 "죄질 좋지 않다"는 영장 기각 사유 조작? 팩트는… "직권남용" vs "검찰, 잘못된 프레임"…법원의 판단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