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연말 시한' 앞 전방위 움직임…"만반의 준비 돼 있다"

입력 2019-12-21 20:32 수정 2019-12-21 22: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어서 바로 워싱턴으로 가보겠습니다.

임종주 특파원, 북한이 못 박은 연말 시한, 또 도발 가능성을 경고한 성탄절이 다가오면서 미국이 전방위로 움직이는 것 같은데요. 미 국방수장들이 다 나섰다고요?

[기자]

미 국방장관과 합참의장, 양대 국방수장이 공동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국방 현안을 설명하는 자리였는데요.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만반의 준비가 돼 있다"며, 강도 높은 경고성 발언을 내놨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마크 에스퍼/미국 국방장관 : 필요하다면 오늘 밤이라도 싸워서 이길 준비가 확실히 돼 있어요. 그건 확신합니다.]

[마크 밀리/미국 합참의장 : 오늘도 우리는 매우 높은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어요. 주한미군의 모토는 '파이트 투나이트'(상시전투태세)이에요.]

[앵커]

'파이트 투나이트'라고 까지 했는데, 이렇게 미군 수뇌부 사이에서 군사적 대응을 언급하는 경우가 최근 잦아진 것 같습니다?

[기자]

최근 부쩍 잦아졌습니다.

며칠 전에는 찰스 브라운 미 태평양 공군 사령관이 북·미 간 이른바 '분노와 화염' 시기였던 2017년을 거론하며, 그때 대비한 것들을 이용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모든 선택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다만, 미군 수뇌부는 그러면서도 외교적 해결이 최선이라는 점도 거듭 강조해 왔습니다.

에스퍼 국방장관의 말 다시 들어보겠습니다.

[마크 에스퍼/미국 국방장관 : 우리는 분명히 정치적 해결이 한반도 비핵화와 북한 핵프로그램을 다루는데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비건 부장관 지명자가 워싱턴으로 돌아갔는데, 어쨌든 빈손으로 귀국한 상황이다 보니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기자]

비건 부장관 지명자의 한국과 일본, 중국 연쇄 방문 이전과 이후의 이곳 분위기가 미묘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외교적 해결에 방점이 찍혀 있었다면, 지금은 압박과 군사적 대응 언급 등 강경노선 선회 가능성이 더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경고의 강도와 수위가 높아진 것입니다.

미·중 정상 간 통화도 그런 긴장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통화도 미국이 요청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먼저 시 주석에게 손을 내민 셈인데, 임박했다고 전해진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가 큰 흐름을 내다볼 수 있는 가늠자가 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비건, 중국에서도 '빈손'…위기 풀 기회, 또 미뤄져 정보당국 "연내 북·미 실무협상…연말 시한 무력화 가능성" '북 크리스마스 도발' 우려 앞두고…23일 한·중 정상회담 백악관 "북 CVID 없이는 제재 완화 없다"…거듭 '쐐기' 분위기 띄우는 중국…"북 비핵화 성의 보여, 보상해줘야"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