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실손보험료 내달 20%까지 인상 채비…차보험도 5%↑

입력 2019-12-15 20:38 수정 2019-12-15 21: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해에는 보험료 내기도 좀 부담스러워질 것 같습니다. 실손보험료가 다음 달에 오르는데 보험사들은 20% 까지도 올릴 수 있다고 말합니다. 게다가 의무 보험인 자동차 보험료도 5% 정도 오를 예정인데요.

전다빈 기자가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기자]

보험사들은 다음 달 안에 실손보험료를 15~20% 올리겠다는 입장입니다.

보험사들이 고객에게 받은 보험료보다 지급한 보험금이 더 많아 손해가 크다는 겁니다.

[A씨/보험업계 관계자 : 실손보험은 손해율이 상당히 안 좋은 상황입니다. 새로운 비급여가 계속 나오고 이러다 보니까…]

[B씨/보험업계 관계자 : 과잉진료라든지, 비급여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 이런 게 없다고 하면 당분간은 실손보험료 인상에 대한 것은 지속하지 않을까…]

올 상반기 실손보험 손해율은 130% 수준입니다. 

악사·AIG 등 외국계 보험사들은 실손보험을 판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보험료 인상 폭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금융당국은 보험료를 덜 올리도록 내년에 실손 보험 구조를 바꾸겠다는 입장입니다.

병원을 더 많이 가는 사람이 보험료도 더 많이 내는 할증제 도입을 검토 중입니다.

자동차보험 보험료도 다음 달에 5% 가량 인상될 전망이라 새해부터 보험료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손해보험사, 내년 자동차보험료 5%대 인상 추진 KBS 양승동 사장 "지금 상태론 수신료 인상 꺼낼 수 없어" 사립대 "내년 등록금 인상" 결의…교육부 "동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