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타국에 묻힌 피해자 위해…한·일 강제동원 희생자 추모

입력 2019-12-14 20:56 수정 2019-12-16 09: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은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에게 사과하지 않고 있지만 일본 시민이 다 일본 정부 같은 건 아니죠. 우리 정부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강제동원 피해자 유해를 돌려주는 일에 앞장서는 일본 시민도 있습니다. 아직 타국 땅에 묻혀 있는 피해자를 위해 우리와 일본, 두 나라 시민들이 함께 작은 추모행사를 열었는데요.

강나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이렇게 억울한 일을 당한 걸 누구한테 이야기하냐고. 일본 정부도 안해주고 한국 정부도 안해주는데…
- 연극 '다시 이어진 관계' -

처음 본 일본인이 찾아와 건넨 가족의 유골함 앞에서 무심한 두 나라를 향한 서러움과 분노를 쏟아내고 맙니다.

일본 훗카이도 한 사찰 주지승인 도노히라 요시히코 씨는 일제강점기 강제동원된 조선인의 위패를 1976년 우연히 발견한 뒤 지금까지 한국 사람들과 함께 유해를 발굴해 유족에게 돌려주고 있습니다.

[도노히라 요시히코/일본 사찰 '이치조' 주지 : 위패로 만난 이들을 산 속에 둔 채 떠날 수 없었습니다. 땅 속에서 꺼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본의 침략전쟁을 위해 일터와 전쟁터로 끌려간 강제동원 피해자들.

학계선 150~200만 명 정도로 파악하는데 20~60만 명이 일본과 사할린 등 현지에서 목숨을 잃은 것으로 짐작합니다.

돌아온 유해는 1만 여 위에 불과합니다.

일본의 비협조와 한국 정부의 소극적 태도에 피해자 전수조사 같은, 진상파악의 기본 자료도 아직 완성하지 못했습니다.

[도노히라 요시히코/일본 사찰 '이치조' 주지 : 식민지 지배 전쟁 중에 일어난 일의 기본 책임이 일본 정부와 관련자들에게 있다는 건 틀림없습니다.]

도노히라 씨는, 양국 갈등이 깊어진 지금 시민들이 연대해 강제동원이 일본 제국주의 인권 범죄임을 전 세계에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그래픽 : 박경민 / 인턴기자 : 권진영)
(화면제공 :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재단·평화디딤돌)

관련기사

아소 "일 기업자산 현금화 땐 한국 금융제재" 협박성 발언 일본군 위안부 관여 공문서…"병사 70명당 1명 필요" "아베, 공감 표시"…일본, 강제동원 '문희상안'에 관심? 다시 시계 돌린 듯…일 "강제동원, 한국이 시정" 되풀이 강제동원 피해자들 '문희상안' 반발…"일본에 면죄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