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중대 시험' ICBM 고체연료?…정보당국 '액체' 무게

입력 2019-12-10 07: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들으신것처럼 북한이 못박은 연말시한을 앞두고, 북·미간의 날카로운 말들이 연일 오가고 있고, 이틈을 타, 중국도 움직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 북한의 시험을 두고, 구체적으로 어떤 시험이었는지 한·미 당국의 분석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ICBM급 엔진의 연료를 액체가 아닌 고체로 바꿔서 시험했을 거라는 관측도 나왔지만, 우리 정보 당국은 그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발표한 '중대한 시험'이 고체연료 시험은 아닌 걸로 본다고 정보당국 관계자가 말했습니다.

'서해위성발사장', 즉 동창리가 고체연료를 시험할 수 있는 곳이 아니란 겁니다.

합참 관계자도 "동창리는 액체연료 시험을 했던 곳"이라며 고체연료 시험 가능성을 낮게 봤습니다.

동창리 발사 설비의 특수성에 대해선 전문가들도 동의합니다.

[이춘근/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고체연료 시험하다가 잘못돼서 액체연료 파이프 라인 등을 건드릴 수 있어요. 시설 자체가 (고체연료를 쓰는) 그런 곳이 아니에요.]

고체연료는 연체연료와 달리 미리 채워 넣어놓을 수 있어 기습적으로 발사하기에 쉽습니다.

이에 따라 북한이 기술을 발전 시켜 고체연료를 써봤을 가능성이 제기된 상황.

하지만 동창리의 특수성 때문에 우리 정보 당국은 여전히 액체연료 엔진을 개선해 시험했을 걸로 보고 있는 겁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군축 전문가는 북한이 실시한 게 엔진 시험으로 추정되는 이유를 공개했습니다.

시험 당일인 7일과 그다음 날 위성사진을 비교해보니 차량 등이 대부분이 사라졌고, 시험대 뒤쪽으로 흙이 흩날린 걸로 볼 때 엔진을 묶어놓고 출력을 확인했을 걸로 보인단 겁니다.

이런 가운데 국회 정보위 관계자는 정부가 말을 아끼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한·미 간 조율이 덜 끝난 걸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발표를 하려면 이번 시험을 ICBM용과 인공위성용, 둘 중 하나로 규정해야 하는데, 이게 북·미 대화와 직결될 수 있어 조율이 더 필요하단 겁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북, ICBM급 엔진 시험?…"액체 아닌 고체연료 가능성" 트럼프 "김 위원장 적대적 행동…모든 것 잃을 수도" 북 "서해위성발사장서 중대한 시험"…'전략적 지위' 결부 "중대 시험" 북·미 간 긴장 고조…문 대통령 역할은? 청와대 "북한 동향 예의주시"…NSC 상임위 소집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