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기현 측 비서실장 연이틀 조사…'울산 경찰' 출석 거부

입력 2019-12-08 2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주변 비리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았던 당시 비서실장이 어제오늘 이틀 연속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수사했던 울산 경찰들도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했지만, 거부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도성 기자입니다.

[기자]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이 이틀 연속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박 전 실장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송병기 울산 부시장이 선거 개입 의혹에 연루돼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송 부시장을 조사한 검찰이 박 전 실장까지 부른 건 이런 주장이 타당한지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박 전 실장은 "당시 울산 경찰이 송 부시장의 진술을 토대로 수사를 벌였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앞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비리 의혹을 처음 제기한 레미콘 업체 대표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의혹 제기 과정과 송 부시장과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또 김 전 시장 측근 비리를 수사했던 당시 울산 경찰청 수사팀에 대해 출석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경찰 관계자들은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검찰에 서면 조사에만 응할 수 있다는 취지로 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당시 경찰 수사과정을 따져볼 필요가 있는 만큼 필요할 경우 강제수사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송병기 압수수색, 업무일지 확보…검찰, 제보 경위 조사 송병기, 제보 뒤 경찰서 참고인 진술…조서엔 '가명' 검찰 수사관 출신 행정관이 '제보 접수'…검찰, 소환조사 '김기현 첩보' 엇갈린 주장과 남겨진 의혹들…쟁점은? '김기현 제보' 송병기…"울산시민에 다 알려진 내용 얘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