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폐쇄 약속' 동창리에 대형 컨테이너…심상치 않은 북

입력 2019-12-06 20:28 수정 2019-12-06 22:03

동창리 이상 징후…미, 특수정찰기 띄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동창리 이상 징후…미, 특수정찰기 띄워


[앵커]

북한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지난해 북한이 폐쇄하기로 했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 대형 컨테이너를 설치해둔 사실이 위성사진을 통해 확인됐습니다. 미국을 겨냥한 대륙간 탄도미사일 엔진을 시험하려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일단 미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려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박성훈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5일) 오후 2시 27분 촬영된 북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위성 사진입니다.

엔진 시험대 앞에서 배 선적용 10미터짜리 대형 컨테이너가 확인됩니다.

전날까지 포착되지 않았던 겁니다.

미 공군은 오늘 주일 미군기지에 배치된 특수정찰기를 한반도 상공에 급파했습니다.

동창리는 2016년 광명성 4호 등 세 차례 장거리 로켓이 발사된 곳입니다.

이를 토대로 북한은 지난 2017년 11월 미국 본토 타격이 가능한 화성-15형 미사일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동창리 발사장 폐쇄를 요구했고, 북한이 이를 수용하자 자신의 치적으로 내세워 왔습니다.

반면 북한 입장에선 미국이 가장 민감해하는 카드 중 하나인 장거리 미사일 문제까지 꺼내 들며 벼랑 끝 전술에 나선 셈입니다.

제프리 루이스 동아시아 비확산 프로그램 국장은 "북한이 엔진 연소 실험을 재개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장거리 미사일 발사 가능성을 보여주는 심각한 징후"라고 분석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최선희, 트럼프 비난하면서도 "실언이면 다행"…수위 조절? 트럼프 발언 하루 만에…북 "미 무력 쓰면 맞대응" 반격 한·미 방위비 협상, 평행선…트럼프는 '무역 연계' 시사 유럽 6개국, 북한 규탄 공동성명…"잇단 미사일 발사 우려" 북, '연말 시한' 앞두고 다시 백두산행…중대결심 예고?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