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송병기 소환 조사…집무실·자택 압수수색 동시 진행

입력 2019-12-06 14: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경찰의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오늘(6일)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송 부시장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경찰에 이첩한 첩보의 첫 제보자로 지목된 인물입니다. 자신의 제보와 관련해 어제 기자회견을 열어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오늘 송 부시장을 불러 조사 중입니다. 서울중앙지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이도성 기자, 압수수색은 울산에서 이뤄지고 있고, 송 부시장 조사는 서울에서 진행되고 있다면서요.

[기자]

검찰은 오늘 오전 9시쯤 울산시청 본관에 있는 송병기 부시장 집무실에서 압수수색을 시작했습니다.

송 부시장이 제보를 전달한 구체적인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검찰은 송 부시장이 사용하던 컴퓨터의 자료와 일정 등을 담은 메모 등을 확보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또 송 부시장 자택에도 수사관들을 보내 수사에 필요한 자료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송 부시장은 연차를 내고 출근하지 않아 현장에는 없었는데요.

현재 서울중앙지검에 나와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송 부시장이 어제 기자회견을 통해 직접 해명에 나서기도 했던만큼 직접 제보 전후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앵커]

해명 하루만에 이어진 압수수색이죠. 검찰이 어떤 부분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봐야할까요?

[기자]

먼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를 제보한 송병기 부시장과 제보를 받은 청와대 측 입장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2017년 10월쯤 민정비서관실 소속 행정관이 스마트폰 소셜미디어서비스로 제보받았다"고 설명하면서도 제보자 신원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후 정치권 등을 통해 제보자가 송 부시장인 것으로 알려지자 직접 기자회견을 통해 해명에 나섰습니다.

김 전 시장 측근 비리가 언론과 시중에 떠돈다는 일반적인 얘기를 나눴다는 겁니다.

제보 당시 송철호 울산시장의 선거를 돕고 있었기 때문에 선거 때문에 비리를 제보한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선 "양심을 걸고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렇지만, 압수수색 필요성을 법원에서도 인정받은 만큼, 검찰 수사 속도도 한층 더 빨라질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김기현 제보' 송병기 "시중에 알려진 사실 얘기했을 뿐" 검찰 수사관 출신 행정관이 '제보 접수'…검찰, 소환조사 '김기현 첩보' 엇갈린 주장과 남겨진 의혹들…쟁점은? 송철호·송병기, 지방선거 5달 전 청와대 인사 함께 만나 청 "신분 공개는 불법 소지"…'제보자 신원 의혹' 반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