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선 이후 미뤄질 수도"…미·중 무역협상 다시 불확실성

입력 2019-12-04 07: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동안 낙관적인 전망이 나왔던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이 새로운 암초를 만났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 연기를 의미하는 폭탄 발언을 했기 때문입니다. "중국과의 무역 협상이 내년 말 미국 대선 이후로 미뤄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당장 오는 15일로 예정된 156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대한 미국의 15% 추가 관세가 실제로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미·중 무역 전쟁의 불확실성이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이한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나에겐 데드라인이 없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무역협상에 대해 한 말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합의가 1년가량 남은 대선 이후로 미뤄질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협상 주도권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한 것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내가 원하면 합의할 것입니다. 합의는 중국이 원하는 지가 아니라 내가 원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협상을 주도하는 로스 상무장관도 중국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며 대통령 발언을 거들었습니다.

지난 10월 1단계 합의 이후 세부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무역 합의가 늦춰질 수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증시에 곧바로 반영됐습니다.

미국 3대 주요지수는 1% 안팎으로 떨어졌고 유럽 등 세계 주요증시도 모두 하락 출발했습니다.

중국 위안화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선거가 다가옴에 따라 수그러드는 듯 보였던 무역전쟁의 불확실성에 다시 불을 붙였다고 분석했습니다.

관련기사

폼페이오, 유럽 동맹국들에 "화웨이 신뢰 말라" 압박 중 "미와 단계적 관세 철폐 합의"…1차합의 마무리 수순? '시진핑 절대권력 분수령' 4중전회 개막…주요 쟁점은? 트럼프 "다른 대통령이면 북과 전쟁"…대북·무역 성과 강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