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년간 뚫려 있던 '수능 성적 보안'…지적에도 '방치'

입력 2019-12-04 07:33 수정 2019-12-04 16: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4일) 수능 성적이 공개가 되는데요. 하지만 올해는 성적이 발표되기 전에 유출이 되는 초유의 일이 있었습니다. 시스템이 보안에 취약했던 건 올해만의 얘기가 아니라 수년동안 그랬었고 무방비 상태라고 감사원이 지적도 했지만 방치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자연 기자입니다.

[기자]

[성기선/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문제가 된 소스코드는 오랫동안 크게 바뀌지 않았고, 초보적인 해킹에도 무방비 상태였습니다.

누구든 마음만 먹으면 미리 성적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다만 평가원은 예전 접속 기록을 확인했는데 성적이 사전에 유출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보안이 취약한 시스템을 수년 간 방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염동호/한국교육과정평가원 채점관리부장 : 시스템 점검을 한 결과 해당 취약점은 상시적으로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여러 번 경고가 있었는데도 이를 무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행정안전부가 내놓은 보안 지침도 제대로 지키지 않았고 성적 확인 시스템이 "외부의 불법적 접근에 무방비 상태"라는 감사원의 지적도 귀담아 듣지 않았습니다.

[임종인/고려대 정보보호연구원장 : (그러니까 사립대도 충분히 갖출 수 있는 정도의 보안시스템인 거잖아요?) 그렇죠. 중요하다고 생각하니까 충분히 설계에 반영하고 보안 체크하고 한 거죠. (평가원은) 그런 게 안 된 거잖아요.]

평가원은 사전에 접속한 수험생 312명에 대해선 다른 의혹이 더 나오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이번 수능에선 인문계열 학생들이 보는 수학 나형이 많이 어려웠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능 만점자는 15명인데, 재학생이 13명이었습니다.

수험생들은 오늘 성적표를 받게 됩니다.

관련기사

초유의 수능 성적 사전유출…수험생 300여 명 미리 봤다 연도만 바꿨는데 내 성적이…당국 "원인 파악 중" 되풀이 교육부 "수능 성적 사전 유출" 인정…관리 허술 도마에 수능 응시자 50만명 처음 깨져…"난이도 대체로 평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