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첩보 전달' 지목된 백원우 "단순 이첩, 조국에 보고 안 해"

입력 2019-11-29 07:22

박형철 "백원우가 첩보문건 전달" 취지 진술
백원우 "통상적인 반부패 사안…단순 이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형철 "백원우가 첩보문건 전달" 취지 진술
백원우 "통상적인 반부패 사안…단순 이첩"

[앵커]

청와대가 야당 소속인 김기현 전 울산 시장의 비위 첩보를 경찰에 전달했다는 의혹이 새로운 정치 쟁점으로 떠올랐죠. 해당 첩보를 넘긴 인물로 2017년 10월 당시 청와대 민정 비서관이었던 백원우 민주 연구원 부원장이 지목됐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백 부원장을 불러서 사실 관계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최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박 비서관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비위 첩보 문건을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에게 전달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 수사의 배경이 된 첩보 문건을 백 전 비서관이 들고 왔다는 것입니다.

검찰은 이 문건이 박 비서관을 거쳐 청와대 파견 경찰에게 전달됐고, 경찰청 특수수사과로 내려진 뒤 울산지방경찰청이 수사를 시작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검찰은 백 전 비서관을 불러 어디서 첩보 문건을 입수했는지, 박 비서관에게 전달한 이유가 무엇인지 등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논란이 커지자 백 전 비서관은 입장문을 냈습니다.

"특별히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많은 첩보가 민정수석실에 집중된다"면서도 "통상적인 반부패 사안으로 분류해 수사기관에 단순히 이첩한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조국 전 민정수석과 관련해선 민정수석에게 보고될 사안조차 아니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관련기사

김기현 비위 정보, 경찰에 전달…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김기현 수사' 지방선거 앞뒤로…경찰 압수수색, 검찰 무혐의 처분 김기현 "권력 실세가 몸통"…황운하 "무책임한 정치 공세" "경찰, 압수수색 계획 등 10여 차례 청와대에 수사 보고" 선거개입 의혹 수사 배경 놓고 논란…검찰 "정치적 의도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