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쇄신 요구에 중진 침묵…초선 1명만 "당이 원하면"

입력 2019-11-19 21:26 수정 2019-11-19 23: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8일) 뉴스룸에 출연한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은 기득권 세력이 물러나지 않으면 한국당에 희망이 없다고 했지요. '좀비'라는 표현도 그전에 쓴 바가 있습니다. 대구경북의 중진과 친박계를 가리킨 건데 아직 응답은 없습니다. 그나마 TK 초선 중엔 '당이 원하면 불출마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의 오랜 강세지역, 대구경북 중진 의원들 사이에선 아직 불출마 얘기가 없습니다.

쇄신 대상으로 거론된 TK 지역의 한 의원은 JTBC와 통화에서 "보궐선거로 당선된 이력 때문에 자신은 3선이 아니라 2.5선 의원"이라며 따라서 "중진 의원도 아니고 쇄신대상도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3선 김세연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촉발된 쇄신 요구에, 대상이 된 의원들은 반발하거나 이런식으로 회피하고 있습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오늘 페이스북에 "김세연의 희생으로 온 기회 걷어찼다"며 "화석화된 한국당"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중진 의원들이 숨죽이는 사이, TK 초선 의원이 먼저 불출마 얘기를 꺼냈습니다.

대구 중·남구가 지역구인 곽상도 의원은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당에 자신의 거취를 맡기겠다고 했습니다.

[곽상도/자유한국당 의원 : 저는 (불출마 선언이 더)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불출마 얘기가 돌았던 대구 동구갑의 초선 정종섭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불출마를 스스로 말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 입장을 번복했단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인터뷰] 김세연 "한국당 쇄신 '불가능'…전원 불출마, 당 해체가 답" "한국당 수명 다했다"…3선 김세연 의원 불출마 선언 김세연 불출마에…"재창당 수준 쇄신" "먹던 우물에 침" 김세연 "여론조사 불미스러운 시도 차단…연구원장직 유지" 불출마 김무성 "중진 의원들, 자기 죽여서 나라 살려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