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하인드 뉴스] 홍준표-김세연, '좀비' 의견 일치

입력 2019-11-18 22:40 수정 2019-11-18 23: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하인드뉴스 시작하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박성태 기자. 첫 번째 키워드를 열죠. 

# '좀비' 의견 일치

[기자]

첫 키워드는 < '좀비' 의견 일치 > 로 했습니다.

[앵커]

좀비. 좀 아까 김세연 의원 나왔었는데 혹시 관련된 얘기입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어제(17일) 김세연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한국당을 향해 한 표현이 바로 좀비입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세연/자유한국당 의원 (어제) : 존재 자체가 역사의 민폐입니다. 생명력을 잃은 좀비 같은 존재라고, 손가락질받습니다.]

오늘 이 좀비 표현에 바로 맞는 말이다, 긍정을 표시한 사람이 있었는데요.

바로 홍준표 전 대표였습니다.

페이스북에 좀비 정치라는 말은 참으로 가슴 아픈 지적이다라고 동의했고 불출마를 선언한 김세연 의원이 나중에 큰 길을 갈 것이다라고까지 얘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좀비 얘기는 과거 홍 전 대표 본인이 먼저 썼던 표현입니다.

[앵커]

그랬던 걸로 기억합니다. 

[기자]

지난 6월 8일에 당내 우파들을 겨냥해서 좌파들보다 더 경계해야 될 대상은 우파들의 좀비 정치라고 했고요.

그다음 날도 이 표현이 마음에 들었는지 영혼 없이 떠돌아다니는 좀비가 되어버린 느낌이다라고 썼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이 표현에 격하게 반발한 의원들도 많았는데요.

오늘 기자들이 한국당 중진 의원들의 입장을 물으려 여러 명에게 전화를 했는데 YTN 보도에 따르면 한 의원은 기자가 전화를 하자 안녕하세요, 좀비입니다라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일종의 비아냥이 들어간 걸로 봐야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당연히 반발하는 사람들도 있겠죠. 

[기자]

어쨌든 좀비라는 표현에 대해서 홍준표 전 대표와 김세연 의원은 의견 일치를 봤지만 사실 두 사람은 과거에는 서로 비판, 비난하던 사이였습니다.

일단 바른정당으로 갔다가 돌아온 김세연 의원이 자유한국당에 복당을 하자 홍준표 전 대표는 당시에 좀 재산이 많은 김세연 의원을 겨냥해서 떨떠름하다. 재산 많아 답답하다고 했습니다.

아무래도 재산이 많은 의원이 추가가 되면 평균 의원 재산이 올라가서 부자 정당이라는 소리를 듣기 때문이었습니다.

김세연 의원도 홍준표 전 대표가 당 대표에 나서겠다고 하자 비열한 셀프 추천, 권력중독자의 코미디다라고 비난한 바 있습니다.

[앵커]

이때도 굉장히 독설이었군요. 

[기자]

일단 좀비에 대해서는 의견 일치를 하는 것으로.

[앵커]

좀 아까 김세연 의원 대담하기 직전에 홍준표 전 대표가 덕담을 했습니다 했더니 매우 놀라운 경험이었다고 또 얘기하더군요. 두 번째 키워드는요?

# 비가 오길래…

[기자]

두 번째 키워드는 < 비가 오길래… > 로 잡았습니다.

[앵커]

표준어는 '오기에'입니다. 

[기자]

누가 얘기한 표현대로 하다 보니까. 비가 오기에입니다.

[앵커]

웬 비입니까, 그런데?
 
[기자]

어제 서울에는 비가 이렇게 내렸습니다.

그런데 이 비를 이유로 좀 충격적인 선언을 한 사람이 있었는데요.

일단 어제 있었던 얘기는 앞서 얘기한 김세연 한국당 의원 말고도 임종석 청와대 전 비서실장이 다음 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했습니다.

일단 민주당의 우원식 의원은 정말 예상하지 못한 일이다. 어제 내내 왜 그랬을까를 고민했다고 말했고요.

고등학교 선배이자 같은 대표적인 586그룹으로 꼽히는 우상호 의원도 깜짝 놀랐다면서 본인이 생각하는 이유를 추정했습니다.

아침 라디오 발언인데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의원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 종로 출마를 생각하면서 이사했던 건 다 아시는 내용이니까. 거기도 특별히 비켜 주거나 흔쾌히 양보하는 분위기는 아닌 것 같고. 그럴 바에는 내가 비루하게 계속 국회의원에 연연해서…]

복잡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라고 추정을 다 했는데요.

[앵커]

국회의원에 연연하면 비루한 게 되는 거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기자]

일단 선배 정치인과 자리를 놓고 서로 싸우는 모습으로 비춰지는 게 싫었다라고 우상호 의원은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임 전 실장의 측근이 어제 임 전 실장과 통화한 내용을 오늘 중앙일보에 밝혔는데요.

왜 불출마를 하냐라고 묻자 오랫동안 고민해 온 일이고 그냥 비가 와서 결행했을 뿐이다. 오늘 비가 오길래라고 얘기를 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특별한 결심이 아니고 비가 와서 그냥 밝혔다라고 임 전 실장이 얘기한 겁니다.

[앵커]

이거 어떻게 문학적 표현이라고 해야 될지 어떨지 잘 모르겠는데 아무튼 알았습니다. 그래서 불출마를 아무튼 오랫동안 고민을 했던 모양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사실 종로에 지난 5월에 이사하면서 종로에 나가려는 것 아니냐라고 다 정치권에서 해석을 했었는데요.

사실 활동은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지역 위원장인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계속 있었기 때문에 국내에 주요 명산을 다 다니고 있다라면서 지역활동은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임종석 전 비서실장은 대표적인 586그룹으로 꼽히고요.

과거에 다 아는 임수경 전 의원의 방북 사건에도 있었고 구속이 되기도 했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초대 비서실장이고 대선 주자로도 분류되는데요.

그래서 민주당 일각에서는 임 전 비서실장이 제도권 정치를 안 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그러면 정치랑 완전히 손을 떼는 것 아니냐라는 해석들도 나왔는데요.

한 측근은 제가 통화를 했는데요.

여권 내 극소수는 임 전 비서실장의 불출마를 공유했었다. 총선서 아무래도 인지도가 있기 때문에 당을 위해서 역할은 할 것이다라고 전망했습니다.

[앵커]

세 번째 키워드로 가죠. 

# 눈물인가, 빗물인가

[기자]

세 번째 키워드는 역시 비 관련인데요, < 눈물인가, 빗물인가 > 로 잡았습니다.

[앵커]

뭡니까? 

[기자]

사진을 하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비석인데요.

경남 밀양의 홍제사에 있는.

[앵커]

화제가 됐습니다. 표충비. 

[기자]

표충비의 사진입니다. 그런데 이 비석에서 높이가 약 2m가 훨씬 넘는 비석인데요.

수증기가 많이 맺혔고 이게 땀이 난다라고 흔히 표현을 하는데요.

그래서 한출이라고 얘기하는데 물기가 지금 있는 모습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앵커]

나라에 안 좋은 일이 있으면 이게 이렇게 물이 맺힌다 이런 얘기들이 있어왔는데.

[기자]

그런 해석입니다. 

[앵커]

사실 억지 해석 아닐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표충비 실제 홍제사에 있는 안내문을 보면 이런 표현들이 있습니다.

94년 고르바초프 대통령 방문 하루 전에도 땀을 흘렸다. 그러니까 눈물을 흘렸다.

일본과 갈등이 있을 시 그리고 눈에 띄는 건 2011년에는 무려 40리터를 흘렸다고 해당 절의 표충비 안내문에 있습니다.

[앵커]

글쎄요. 알았습니다.

[기자]

환난 때마다 땀 흘리는 표충비가 오늘도 땀을 흘렸다고 해서 마치 무슨 일이 있는양 기사가 나기도 했는데요.

제가 좀 확인을 했습니다.

사실 눈물 흘리는 비석은 몇 개 더 있고요.

한 교수에게 물어봤는데 표충비에 가서 직접 확인도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돌에서 물이 나오는 건 말도 안 된다. 추워졌다가 기온이 올라가면 차가운 비석에 수증기가 맺혀서 흐르는 결로현상이다라고 못박았습니다. 미신적인 거라고요.

안경 쓴 분들은 많이 느끼겠지만 차가운 데 있다가 따뜻한 데 가면 안경에 김이 서리는 것과 똑같은 원리입니다.

[앵커]

여기까지 하죠. 박성태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화면출처 : 경남 밀양시 홍제사)

관련기사

"한국당 수명 다했다"…3선 김세연 의원 불출마 선언 김세연 불출마에…"재창당 수준 쇄신" "먹던 우물에 침" 김세연 "여론조사 불미스러운 시도 차단…연구원장직 유지" "김세연 불출마 발표, 유승민 보수통합론과 강하게 연결" 임종석·김세연 잇단 총선 불출마 선언…여야 파장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