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한일·한미일 국방 연쇄회담…지소미아 논의 주목

입력 2019-11-17 12:19 수정 2019-11-18 01: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1. 한일·한미일 국방 연쇄회담…지소미아 논의 주목

[앵커]

오늘(17일) 태국 방콕에서 한일 국방장관 양자회담과 한미일 3자회의가 열립니다. 한일이 먼저 한미일은 그 이후에 만나는데요. 방콕 현지의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태영 기자, 한일 국방장관 회담은 언제부터인가요?

[기자]

잠시 후에 시작합니다.

두 장관이 만나는건 우리 정부가 지소미아 종료 방침을 발표한 이후 처음입니다.

지소미아 종료를 닷새 앞두고 만나는만큼 당연히 지소미아가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접점을 찾는건 어려워 보입니다.

이미 우리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가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일본 역시 태도 변화를 기대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두 장관이 만나는 시간도 30분이라, 통역을 제외하면 사실상 양국 입장만 확인하는 수준에서 그칠 가능성이 큽니다.

오후에 이어질 한미일 3자 회의에서도 비슷한 분위기는 이어질 전망입니다.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앞서 방한 때 공개 석상에서 강하게 우리 정부를 압박했습니다.

지소미아가 없으면 결국 득을 보는게 북한과 중국이라는 논리를 내세웠죠.

그러면서도 한편에선 일본을 상대로 전향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뜻을 드러낸바 있습니다.

미국이 어떤 중재안을 내놓을지가 변수인데, 우리 정부 입장이 워낙 확고하고 일본 역시 태도 변화는 없을 가능성이 커 큰 변화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2. "일, 수출규제 철회 안 해…지소미아와 별개 문제"

일본이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의 연장 조건으로 수출 규제를 철회하라는 우리 정부 요구에 응하지 않기로 최종 방침을 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전했습니다. 신문은 지난 15일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와 지소미아는 별개의 문제라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며 미국에도 이해를 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이 수출 규제를 철회하지 않으면 지소미아를 연장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때문에 지소미아는 예정대로 오는 23일 0시를 기해 종료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3. 독일 공항서 대한항공기 접촉사고…21시간 지연

인천공항을 출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공항에 도착한 대한항공 항공기가 아프리카 나미비아 국적의 항공기와 부딪히는 사고가 났습니다. 가벼운 사고로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이륙이 어렵다는 진단을 받아 이후 비행편에 차질이 발생했습니다. 이 항공기로 독일에서 인천으로 돌아오려던 승객들은 대체 항공편이 도착할 때까지 21시간 동안 공항에 발이 묶이게 됐습니다. 대체 항공기는 오늘 오전 11시 인천공항에서 독일로 떠났습니다.

4. 고속도로 달리던 차량서 불…무면허 운전자 조사

오늘 새벽 3시쯤 남해고속도로 순천방면 광양 터널 인근을 달리던 승용차에서 불이 났습니다. 불은 50분 만에 꺼졌고, 운전자는 차 밖으로 빠져나와 인명피해는 없었습니다. 경찰은 베트남 국적의 26살 A씨가 면허 없이 차를 몬 걸로 보고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5. 미 고교 미식축구 경기 중 총격…어린이 등 3명 부상

미국 동부 뉴저지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미식축구 경기 도중 총격 사건이 일어나 10살 어린이를 포함해 3명이 다쳤습니다. 경찰은 현장에서 31살 남성을 용의자로 체포했고, 이번 총격과 연루된 혐의로 다른 4명도 함께 붙잡았습니다. 수사당국은 용의자가 20대 피해 남성을 겨냥해 총을 쏘다 무고한 아이들까지 피해를 입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미국에선 하루 전 캘리포니아 주의 고등학교에서도 총격 사건이 발생하는 등 학교에서 총격 사건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6. 전국 흐리고 비…내륙 곳곳 돌풍에 천둥·번개

오늘은 전국이 흐린 가운데, 서해안부터 비가 시작돼 낮엔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기상청은 중부지방에 30∼80mm, 전북과 경북 일부 지역에도 최고 50mm 가량의 비가 내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비는 내일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내륙에선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낮 기온은 서울 12도 등 전국 10도에서 20도 사이로 평년보다 높겠습니다.

관련기사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