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콩중문대 밤새 격론 '전략적 철수'…게릴라 시위

입력 2019-11-16 20:29 수정 2019-11-16 23: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홍콩에서는 어젯밤(15일)에도 게릴라전을 방불케 하는 시위가 이어지면서 도심 곳곳이 사실상 전쟁터로 바뀌었습니다. 오늘도 주말을 맞아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홍콩에서 취재 중인 신경진 특파원이 연결돼있습니다.

신 특파원, 그동안 대학생 시위의 중심지였죠. 홍콩중문대에서 지난 새벽 시위대가 모두 철수했다고 하던데 그 이후 상황은 좀 어떻습니까?

[기자]

네, 어젯밤 마치 '철수 군사작전'을 하듯이 모두 중문대를 빠져나왔습니다.

지금은 경찰이 학교로 진입해 시위대가 썼던 무기들을 수거해 조사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다만 이 같은 철수가 시위 축소와는 무관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시위대는 어젯밤 중문대에서 격론을 벌였고 그 결과, 보다 유연한 게릴라전을 위해 본거지를 일단 비운 걸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그럼 오히려 게릴라전은 더 거세질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데 지금 신 특파원이 나가 있는 곳은 좀 어떻습니까?

[기자]

제가 나와있는 곳은 또 하나의 대학가 시위의 최전선 홍콩 이공대 육교 위입니다.

실제로 이곳에는 여전히 학생과 시위대들이 홍콩섬과 구룡반도를 잇는 해저터널을 막고 경찰과 대치 중입니다.

방금 전 사법경찰로 의심되는 차량이 접근해 긴장감이 높아졌습니다.

제 뒤로 활과 화살, 화염병 등으로 무장한 사수대가 경계중입니다.

[앵커]

이렇게 사실상 내전 상태가 그대로 가고 있는 것인데 홍콩 정부는 시위대가 반대하는 지방의회 선거, 예정대로 24일에 치르겠다는 건가요?

[기자]

네, 선관위원장이 오늘 오전 시민에게 보내는 편지를 통해 선거를 예정대로 하겠단 뜻을 밝힌 상태입니다.

하지만 후보들이 양분돼있어서 선거가 치러진다고 해도 친중파와 민주파 양측 진영 모두가 그 결과에 따라 순순히 승복을 할 것인지 홍콩 시민들의 우려가 큰 상황입니다.

[앵커]

또 하나 궁금한 게, 지금 중국군이 직접 개입할 수도 있다 이런 우려도 홍콩 현지에서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죠?

[기자]

아직 직접적인 중국군 진압 개입 소식은 없습니다.

다만 오늘 홍콩 주둔 인민해방군이 시위대가 철수한 대학에 투입된 사실이 보도됐습니다.

군복을 입지 않은 상태에서 청소를 위해 투입됐다고는 하지만 시민들의 불안감을 키우기엔 충분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홍콩 혼란 제압" 언급한 시진핑…무력 개입 나서나 홍콩 '넥타이 부대' 점심시위…80년대 한국 민주화운동 연상 외교부, 홍콩 여행경보 '유의→자제' 2단계로 올려 시진핑, 홍콩 시위대에 '폭력 범죄분자'…강경 메시지 전체 최루탄 맞은 15세 '중태'…'검은 옷' 차림 30대 추락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