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콩 '게릴라 시위' 작전지도 된 경찰배치 제보 사이트

입력 2019-11-16 20:37 수정 2019-11-16 2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홍콩 사람들에겐 이제 필수가 된 한 인터넷 사이트가 화제입니다. 실시간으로 어디에 어떤 경찰부대가 있는지 알려주는 사이트인데요. 시위대에겐 '게릴라전용 작전지도'가, 또 일반 시민들에겐 '경찰 피하기 내비게이션'이 되고 있습니다.

이어서 황예린 기자가 홍콩에서 전해드립니다.

[기자]

어젯밤(15일) 시위대가 차도에 불을 지르자 실탄이 장전된 총을 든 경찰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시위대는 벌써 사라진 상황.

경찰이 뒤늦게 시위대를 찾기 위해 골목길까지 뒤집니다.

'치고 빠지는' 시위가 가능한 건 경찰 이동 상황이 실시간으로 온라인에서 집계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홍콩 지도 위에 경찰이 어느 지점에, 몇 명이나 있었는지를 표시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시위대가 제보를 하면, 실시간으로 지도 위에 반영을 하는 방식인데, 경찰을 피해다니고 싶은 일반 시민들도 제보에 동참하고 있는 겁니다.

[홍콩 시민 : 경찰이 무서워서 피하기 위해 정보를 자주 봐요.]

[홍콩 시위 참가자 : 'HK 지도' 정말 좋습니다. 정확하게 경찰들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저도 잘 피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강경진압을 하는 부대의 위치를 알기 위해 표시도 따로 정해놨습니다.

공룡은 경찰 특공대, 개는 일반 경찰을 뜻하는데, 깃발로 최루탄과 총에 대한 경고까지 알려줍니다.

여기에 각종 소셜미디어들도 경찰 사진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데 한몫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5개월 째 시위가 이어지면서 홍콩 시민과 시위대들이 정보 공유와 첨단 기술을 앞세워 경찰과 '정보전쟁'까지 벌이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전체 최루탄 맞은 15세 '중태'…'검은 옷' 차림 30대 추락사 시진핑, 홍콩 시위대에 '폭력 범죄분자'…강경 메시지 "홍콩 혼란 제압" 언급한 시진핑…무력 개입 나서나 홍콩 '넥타이 부대' 점심시위…80년대 한국 민주화운동 연상 외교부, 홍콩 여행경보 '유의→자제' 2단계로 올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