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뾰루지가 두피에? 두피 이상증세 나타났다면"

입력 2019-11-15 18:14 수정 2019-11-18 18: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뾰루지가 두피에? 두피 이상증세 나타났다면"

평소 두피각질이나 뾰루지 등의 증상이 잦았던 직장인 권소현(가명·파주) 씨가 최근 내원했다. 얼마 전 부터 두피에도 이상 증세가 나타나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토로한 권 씨의 두피증상은 ‘지루성두피염’으로 진단됐다.

두피가려움증이나 뾰루지, 각질 등의 두피증상이 있다면 두피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고 여기기 쉽다. 하지만 각종 두피증상뿐만 아니라 두피의 열감이나 상열감 등의 증상이 있다면 두피 건강이나 청결 문제보다 지루성두피염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두피지루성피부염이라고도 불리는 지루성두피염은 피부 유형에 따라 지성과 건성으로 구분되며 각종 두피 이상 증세를 동반하는 질환이다. 심하면 두피 증상이 악화되면서 해당 부위의 모발이 탈락하는 지루성탈모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방에서는 지루성두피염이 나타난 원인이 몸속 불균형 문제로 발생한 ‘두피열’에 있다고 지목한다. 부적절한 생활습관 반복으로 체내 과도하게 생성된 열이 두피로 몰린 증상을 일컫는 두피열은 두피의 유·수분 균형을 무너뜨린다. 두피는 건조함에 대응하기 위해 평소보다 피지 분비가 늘리는데 이로 인해 두피뾰루지나 염증 등의 증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각종 두피증상을 동반하는 지루성두피염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향을 보이며, 체열이 상체로 몰린 증상으로 인해 안구건조나 안면홍조, 비염, 수족냉증과 같은 여러 동반증상까지도 있을 수 있다.

특히 건조한 가을철에는 피부가 더욱 예민해질 수 있으므로 두피건강에 신경 써야 한다. 평소 두피가 가려워 자주 긁었다면 건조함까지 심해지면서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각종 두피증상으로 인한 불편함을 겪는 환자는 당장의 고통을 개선하기 위해 증상 완화에만 집중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지루성두피염이 발생한 원인을 바로잡는 것이 아니기에 각종 동반증상 개선을 기대하긴 어려우며, 추후 재발할 우려가 있다.

지루성두피염 치료는 증상 초기에 두피열을 바로잡는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한의원에서는 몸속 불균형 문제 개선에 중점을 둔 치료를 진행한다. 몸속 원인 개선을 통해 각종 두피증상 개선은 물론 다양한 동반증상 개선과 전반적인 건강 회복을 통해 향후 재발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각종 두피증상을 유발하는 두피열은 부적절한 생활습관 반복으로 나타났으므로 지루성두피염 환자는 치료와 함께 두피열 유발을 멀리하는 생활습관을 지니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평소 어떠한 생활을 반복했는지를 돌아보고, 부적절한 부분이 있었다면 이를 개선해야 지루성두피염 치료 예후를 좋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기 바란다. 도움말=파주 발머스한의원 일산점 강상우 원장(사진)

이승한기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