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교부, 일본 황당 외교청서에 "동의한 적 없다" 반박

입력 2019-11-12 08: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외교부는 당연히 이런 내용을 동의한 적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우리가 공식적으로 쓰는 표현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라는 거지 성노예 상태를 부인한 적은 없었다는 겁니다.

이어서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외교청서의 내용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우리 외교부는 반박 입장을 밝혔습니다.

2015년 '위안부' 합의 당시 우리 정부가 밝힌 건 우리가 쓰는 공식 명칭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라는 것뿐이었다면서 "성노예란 표현을 쓰지 않겠다고 한 적은 없다"고 한 것입니다.

외교부는 이 같은 설명을 2017년에도 확인한 바 있습니다.

현 정부 출범 직후 2015년 박근혜 정부 때 이뤄진 '위안부' 합의를 재검토하는 태스크 포스를 꾸렸는데 거기서 확인한 것입니다.

실제 TF가 낸 보고서엔 "일본 측이 성노예란 표현을 쓰지 않기를 바랐지만, 한국 측이 국제적으로 쓰이는 용어란 점을 들어 반대했다"고 돼있습니다.

다만 TF는 이런 논쟁 자체를 외교부가 2015년에 비공개했다는 점에서 "일본 측이 이 문제에 관여할 여지는 남겼다"는 평가도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외교부는 논란이 커지자 "지난 4월 외교청서가 나왔을 때 이미 일본 측에 이런 지적을 했다"고 뒤늦게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일본 "한 국가 반대해도 불가"…유네스코 등재 규정 변경 시도 이제 단 20명…생생한 증언 들려줄 'AI 할머니' 만든다 문희상 "위안부 문제, 마음 담긴 사죄 있으면…" 사과 촉구 워싱턴 '소녀상' 마침내 보금자리…"도심 건립 추진 계속" 유니클로, 사과 없이 한국 광고만 중단…시민들 '싸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