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한국 정부, 성노예 표현 옳지 않다 동의" 거짓 주장

입력 2019-11-11 20:30 수정 2019-11-11 20:35

일본 '2019 외교청서'에 드러난 우익식 주장
우리 정부가 일본 '역사 왜곡' 수용한 듯 서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 '2019 외교청서'에 드러난 우익식 주장
우리 정부가 일본 '역사 왜곡' 수용한 듯 서술


[앵커]

일본 외무성이 우리 정부와 관련된 거짓 주장을 1년 동안의 외교 방향을 드러내는 보고서인 '외교청서'에 버젓이 실었습니다. 한국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를 '성노예'라고 부르는 게 옳지 않다는 데 동의해줬다, 이런 황당한 주장을 실어놓은 것입니다.

황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가 발간한 2019년 외교청서입니다.

해 마다 외교 정책과 계획을 담은 일종의 보고서인데 '위안부 문제'란 항목에 우익들이 늘 해오던 주장이 쓰여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를 '성노예'라고 부르는 건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안 된다는 것입니다.

'성노예'란 표현에 포함돼있는 강제 동원과 성범죄의 역사를 지우기 위한 꼼수입니다.

그런데 더 황당한 건 한국 정부도 이런 인식에 합의를 했다고 써놓은 다음 대목입니다.

'성노예'란 표현을 안 쓰기로 "2015년 12월 한·일 합의 때 한국 측과 확인했다"며 "이 합의에서도 일절 사용되지 않았다"고 돼있습니다.

이 주장대로라면 우리 정부가 일본 정부의 취지를 그대로 인정해 피해자들이 처했던 '성노예' 상태 자체를 부인해준 것처럼 보입니다.

사실 이런 억지 주장을 외무성 공식 문서에 담기는 일본도 올해가 처음이란 것입니다.

2015년 합의 이후 발간된 외교청서에 '성노예'라는 표현에 대한 항목을 굳이 담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이런 억지에 한국 측이 동의했다는 일방적인 주장도 실린 적이 없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가 악화된 한·일관계를 틈타 '거짓말'까지 외교청서에 실어가며 과거사 왜곡에 나선 걸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지혜)

관련기사

문희상 "위안부 문제, 마음 담긴 사죄 있으면…" 사과 촉구 이제 단 20명…생생한 증언 들려줄 'AI 할머니' 만든다 워싱턴 '소녀상' 마침내 보금자리…"도심 건립 추진 계속" 유니클로, 사과 없이 한국 광고만 중단…시민들 '싸늘' 일본 "한 국가 반대해도 불가"…유네스코 등재 규정 변경 시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