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18 아픔 다룬 '소년이 온다'…세트·대사 없는 연극으로

입력 2019-11-07 21:38 수정 2019-11-07 22: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39년이 지났지만 5월 광주의 장면들은 서늘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그때를 배경으로 한 작가 '한강'의 소설 '소년이 온다'가 국내 처음으로 연극으로 태어났습니다. 차마 말로 하기 어려운 고통은 세트도 없는 무대, 말하지 않는 배우들의 연기로 채워졌습니다.

김나한 기자입니다.

[기자]

"당신이 죽은 뒤 장례를 치르지 못해 내 삶이 장례식이 되었습니다."
소설 '소년이 온다' - 한강 낭독

5월 광주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희생된 사람들, 또 살아남은 사람들의 아픔을 전했던 소설.  

무대 위에선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계엄군이 오늘 밤에 들어온대. 집에 가면 이제 여기 오지 마"

시간도 공간도 가늠할 수 없는 무대, 책을 읽듯 담담하게 흘러가는 대사들, 그래도 관객들은 그곳이 어디인지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연출가는 5월 광주의 차마 말로 하기 힘든 고통을, 정말 말없이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합니다.

이 연극은 사실 우리나라보다 폴란드에서 먼저 무대에 올렸습니다.
     
2차 세계대전 때 집단 학살의 아픈 경험이 있는 바르샤바는 광주와 닮았기 때문입니다.

같은 소설을 원작으로 폴란드와 한국에서 만들어진 연극은 공통으로 역사적 상처가 어떻게 기억되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 서울문화재단·미디어창비)
(영상그래픽 : 김정은)

관련기사

'샘터'로 온기 느낀 독자들의 힘…"성원 힘입어 계속 발행" "너무 한국적인 영화라서"?…북미 뒤흔든 '기생충' 한국 찾은 연극 거장…마지막 은퇴작에서 '5·18' 다룬다 검열이란 이름으로 싹둑…'필름 조각' 세상 밖으로 불편하고 찜찜하지만…'불평등' 다룬 영화에 왜 몰리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