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유재수 의혹' 금융위 압수수색…조국 전 장관 겨냥

입력 2019-11-04 20:36 수정 2019-12-04 16: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017년 금융위 국장으로 일할 때, 업체에서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민정수석 시절, 이 의혹에 대한 감찰을 무마했다는 '또다른 의혹'으로 고발 당한 상태입니다.

조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오늘(4일)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금융정책국장으로 일했던 정부서울청사 16층을 중심으로, 업무했을 당시의 자료들을 확보했습니다.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금융위에 있을 때 업체 관계자들에게 금품 등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금융위 외에 업체 1곳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이 수사는 고발에서 비롯됐습니다.

2017년 민정수석실 산하의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의혹을 감찰했는데, 징계 없이 끝냈습니다.

당시 민정수석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었습니다.

지난 2월 김태우 전 특감반원은 당시 윗선이 감찰을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며, 조 전 장관 등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검찰은 지난달 30일 대보건설 등 유 전 부시장과 유착 정황이 있는 업체 4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유 전 부시장은 압수수색 다음날 시정에 전념하기 어렵다며 부시장직을 내려놨습니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경미한 품위위반이 있었지만 금융위 국장에서 물러나며 처벌받은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조국 전 장관과는 전혀 모르는 사이라고도 주장하고 있습니다.

조 전 장관은 김태우 전 특감반원의 여러 주장이 개인 일탈일뿐 신빙성이 없다는 취지로 말해왔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감찰 무마 의혹'…유재수 부산 경제부시장 사의 표명 부인 이어 동생도 구속…조국·모친으로 수사 확대 전망 "조국 임명하면 안 된다"…유시민 '윤석열 발언' 공개 WFM 주식 매입 직전 '조국 계좌'서 5천만원 송금…검찰 '추적' "조국 내사 안 했다고 보기 어렵다" 현직 검사 글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