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무인 잠수정 투입, 수색 재개…실종자 추가 발견 소식 없어

입력 2019-11-02 12:21 수정 2019-11-02 23:30

함정 18척 해상수색 재개… 헬기 4대도 투입
헬기 추락 당시 '안전장치' 작동 안 한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함정 18척 해상수색 재개… 헬기 4대도 투입
헬기 추락 당시 '안전장치' 작동 안 한 듯

1. 함정 18척 해상수색 재개…무인 잠수정 투입

[앵커]

이 시각 뉴스룸을 시작합니다. 독도 해상 헬기 추락사고 소식입니다. 안타깝게도 현재까지 실종자를 찾았다는 소식은 아직 들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동해해경청에 나가 있는 배승주 기자 연결합니다. 밤새 중단됐던 수중 수색, 재개됐죠?

[기자]

사고 해역에선 이 시각에도 해경·해군 함정 등 18척이 해상수색을 하고 있습니다.
  
헬기 4대도 투입됐습니다. 

어제(1일) 조명탄 213발을 발사하며 야간수색까지 했지만 현재까지 실종자를 발견하진 못했습니다.

수중 수색은 오늘 오전 7시 반부터 재개됐습니다.

어제 오후부터 사고 현장에 물살이 강하고 시야가 좋지 않아 중단됐는데 오늘은 바다 속 상황이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어제 오후 6시 사고 해역에 도착한 청해진함에선 무인잠수정도 투입됐습니다.

무인잠수정은 로봇팔이 있어 정밀 탐색은 물론 직접 실종자 수색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경은 수중수색을 통해 어제 발견된 시신 1구의 신원 확인을 하면서 나머지 실종자 6명을 찾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실종자 가족들은 어제 20여명에 이어 오늘 오전 10여명이 울릉도로 향했습니다.

한편, 사고 헬기가 추락할 당시 안전장치가 작동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헬기가 물에 빠지면 자동으로 비상부주가 펴져 구조될 시간을 벌게 해주는 건데 작동하지 않은 겁니다.

사고 헬기엔 앞뒤에 총 4개의 부주가 장착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게 펴지면 11t이 넘는 기체와 승객의 무게를 지탱해 약 30분간 물 위에 떠 있을 수 있습니다.

사고 조사단은 비상부주 불량인지 아니면 충격 탓에 파손된 건지 조사 결과를 봐야한다고 밝혔습니다.

2. 미·중 무역협상 대표단 '통화'…'긍정 성과' 시사

무역협상을 벌이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대표단이 전화통화를 한 뒤, 모두 긍정적인 성과가 있었음을 시사했습니다.

중국 상무부는 성명을 통해 류허 중국 부총리와 미국 측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 등이 전화 통화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상무부는 "진지하고 건설적인 논의를 통해 원칙적 공감대를 달성했다"고 했고, 미 무역대표부도 "다양한 분야에서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3. '결함 은폐' BMW 코리아 회장 등 기소의견 송치

잇단 차량 화재로 문제가 된 BMW의 결함 은폐 의혹을 1년 넘게 수사해온 경찰이 BMW 법인과 임직원들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겼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BMW 본사와 한국 법인 두 곳,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을 포함한 임직원 8명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습니다.

김 회장 등은 차량에 들어가는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의 결함을 알고도 축소하고 숨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4. 광화문·여의도·서초동서 오늘도 집회 예정

오늘도 서울 시내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범국민투쟁운동본부는 오늘 낮 12시부터 서울 종로구 교보빌딩 앞에서 정권퇴진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할 예정입니다.

사법적폐청산시민연대는 오후 5시 서울 여의도 여의대로에서 검찰개혁 등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여의2교까지 행진할 계획입니다.

또 오후 6시엔 서울 서초역 인근에서 검찰개혁 찬반 집회가 각각 예고돼 있습니다.

5. 낮부터 구름…중부내륙·남서부 미세먼지 '나쁨'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낮부터 구름이 많아지며 흐려지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9도, 부산 22도, 광주 21도 등 입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중부내륙과 남서부 지방을 중심으로 '나쁨'을 보이겠습니다.

관련기사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