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방사포 연속사격 성공"…김 위원장 참관 안 한 듯

입력 2019-11-01 20:20 수정 2019-11-01 2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어제(31일) 쏜 발사체 2발에 대해 "초대형 방사포"라며 연속사격을 성공 했다고 밝혔습니다. 초대형 방사포 시험발사는 이번이 세 번째인데, 앞선 두 차례와 달리 이번엔 김정은 위원장이 참관하지 않은 걸로 보입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들판에 선 차량형 이동식 발사대에서 방사포 한 발이 하늘로 솟구칩니다.

[조선중앙TV : 연속사격체계의 완벽성까지 검증됨으로써 기습적인 타격으로 적의 집단목표나 지정된 목표구역을 초강력으로 초토화할 수 있게…]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어제 오후 3분 간격으로 평안남도 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체 2발을 쐈다고 밝혔습니다.

초대형 방사포 시험발사는 지난 8월과 9월에 이어 세 번쨉니다.

8월엔 시험이 '성공적'이라곤 표현했으나, 이번처럼 '연속사격'에 대한 언급은 없었고, 9월엔 방사포 2발 중 한 발은 내륙에 낙하해 실패한 것으로 분석된 바 있습니다.

당시 현장을 지켜본 김정은 위원장이 "연발사격시험만 하면 될 것"이라고 해 추가 발사를 시사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김 위원장이 직접 참관하진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보고를 받고 큰 만족을 표시했다고만 전했습니다.

오늘 노동신문은 방사포 시험소식을 1면 머리기사 대신 2면에 실었고, 사진도 한장만 공개했습니다.

북한이 미국과의 연말 협상시한을 앞두고 보도 수위 등은 조절한 거란 분석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 영상그래픽 : 김정은)

관련기사

북, 동해로 발사체 2발…"대미 압박용 메시지" 해석 청, 정의용 주재 NSC…조의문 기대감 뒤 발사체 당혹 일, '발사체' 10분 먼저 발표…군 "감지는 우리가 빨랐다" [인터뷰] 정세현 "조의문과 발사체는 별개…시점 계산했을 것" [맞장토론] 북 조의문 기대감 뒤 발사체 '당혹'…여야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