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정경심 교수 구속영장 청구…11개 혐의

입력 2019-10-22 09: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22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정경심 교수 구속영장 청구…11개 혐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해 검찰이 어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입시 비리와 사모 펀드 의혹 등에 적용된 혐의는 모두 11가지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과정에서 확보한 물적 인적 증거에 따라 범죄 혐의가 충분히 소명되고 중대한 범죄임이 인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정경심 교수 측은 관련 혐의를 사실상 모두 부인하는 입장문을 냈습니다. '검찰이 혐의를 덧씌우고 있다'면서 영장 청구를 비판했습니다.

2. 모레 이낙연-아베 회담…'돌파구' 주목

오늘 있을 일본 왕 즉위식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하는 가운데 모레 있을 아베총리와의 만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어제 일본정부는 또한번 강경한 입장을 밝혔고 악화된 한·일관계를 푸는 계기가 될지 주목됩니다.

3. '미국 대사관저 월담' 대학생 4명 구속

미국의 한·미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에 반발하면서 지난 18일 주한 미 대사관저의 담을 넘어가 기습 시위를 벌인 대학생 진보연합 회원들 가운데 4명이 어젯밤 구속됐습니다. 법원은 검찰이 영장을 청구한 7명 가운데 4명의 경우 범죄 혐의가 확실하고 증거 인멸과 도주의 우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4. 오늘 시정연설…예산·검찰 개혁 등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국회 시정 연설에서 513조 5000억 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국회가 협조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공수처 설치를 포함해 검찰 개혁과 관련해 국회에 대한 요구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잠시 뒤 오전 10시에 생중계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전해 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화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