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MBN 본사 압수수색…편법으로 자본금 모은 의혹

입력 2019-10-18 21:09

종편 승인받기 위해 '장부 조작' 의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종편 승인받기 위해 '장부 조작' 의심


[앵커]

검찰이 종합편성채널인 MBN 본사를 압수수색했습니다. MBN은 2011년 말 종합편성채널이 출범할 때 승인 요건을 갖추기 위해 자본금을 편법으로 모으고 회계장부를 사실과 다르게 작성한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여성국 기자입니다.

[기자]

금융감독원은 지난 8월 종합편성채널 MBN에 대한 회계조사를 벌인 끝에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포착했습니다.

금감원은 이후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에 MBN 경영진을 검찰 고발할 것을 건의했습니다.

증선위는 지난 16일 MBN의 분식회계 혐의에 대해 심의했지만 아직 결론은 내리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런 가운데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가 오늘(18일) MBN 본사를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정식 고발이 있었던 것은 아니며 수사 의뢰를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누가 수사를 의뢰했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MBN은 2011년 12월 종합편성채널로 출범할 당시 승인요건인 최소 자본금 3000억 원을 채우는 과정에서 장부를 조작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회사가 임직원들에게 600억 원을 대출받게 해준 뒤 이 돈으로 회사 주식을 사도록 했다는 의혹입니다.

또 사실상 회사 빚인 이 대출금을 2016년까지 회계장부에서 누락시켰습니다.

종편 재승인 업무를 맡은 방송통신위원회도 이런 의혹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방통위는 실제와 다른 이름의 주주가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MBN으로부터 연도별 주주명부 등 자료를 제출받았습니다.

MBN은 내년 11월 종합편성채널 재승인을 앞두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금융당국 "MBN 회계부정…경영진 검찰 통보·고발" 금융당국, MBN '분식회계 조작 의혹' 심의 착수 재허가 앞둔 MBN, 압수수색에 발칵…"상황도 분위기도 안좋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