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10-18 07:08 수정 2019-10-18 09: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 18일 금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윤석열 총장 대검 국감 출석

윤석열 검찰총장이 어제(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출석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를 "좌고우면 하지 않고 원칙대로 처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결과로 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빨리 확인하고 수사 절차는 가장 신속하게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윤석열 총장은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수사를 놓고 박지원 의원과 설전도 벌였습니다.

2. '표창장 위조' 예정대로 재판

조 전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에 대한 재판이 예정대로 오늘 열립니다. 정 교수 측과 검찰이 모두 재판 연기를 원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오늘 진행되는 공판준비기일은 피고인 출석의무가 없어서, 정 교수는 출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3. 미 "터키 전투 닷새 휴전 합의"

터키가 시리아 쿠르드족을 침공한 시리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터키를 찾아 에르도안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펜스 부통령은 휴전에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터키는 휴전이 아닌 일시 중단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는 이번 합의에 대해 터키의 요구를 모두 들어준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4. 유럽연합-영국 '브렉시트' 타결

유럽연합과 영국간에 나온 브렉시트 합의안이 EU정상회의에서 승인됐습니다. 영국 의회의 비준 과정이 남았는데, 투표의 키를 쥐고 있는 정당이 협상안 거부 입장을 밝혀서 이번에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5. 막대풍선·
글러브 유해물질 검출

프로야구단 공식 쇼핑몰과 야구장 인근에서 팔리고 있는 응원용 막대 풍선과 어린이용 야구 글러브에서 기준치를 크게 넘긴 유해 물질이 검출됐습니다. 연령 제한 표시도 없이 판매되고 있어서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6. 키움 KS행…창단 첫 우승 도전

프로야구 키움히어로즈가 플레이오프를 3경기만에 끝내고 한국시리즈에 진출해, 창단 첫 우승에 도전합니다. 이정후 선수는 플레이오프 최우수선수로 뽑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