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신문 "이낙연-아베 회담 24일로 조율"

입력 2019-10-17 09:54

단시간 회담 가능성…징용배상 판결 갈등 접점 모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단시간 회담 가능성…징용배상 판결 갈등 접점 모색

일본 신문 "이낙연-아베 회담 24일로 조율"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내주 일본을 방문할 이낙연 한국 국무총리와 24일 회담할 의향을 굳혔다고 도쿄신문이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 설명을 토대로 17일 보도했다.

산케이(産經)신문도 아베 총리가 24일 이 총리와 개별 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 중이라고 복수의 한일 양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아베 총리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일본을 방문할 각국 정상과 만날 예정이며 일정 등을 고려할 때 이 총리와 아베 총리는 단시간 회담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총리는 나루히토(德仁) 일왕의 즉위를 일본 안팎에 알리는 22일 행사에 한국 대표로 참가한다. 23일에는 아베 총리가 각국 대표를 초청해 개최하는 만찬에 참석한다.

징용 배상 판결을 둘러싼 대립을 시작으로 한일 관계가 극도로 악화한 가운데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면담이 양국 갈등을 극복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아베 총리는 전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한일 관계에 관해 "우리는 대화를 항상 계속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그런 기회를 닫을 생각이 전혀 없다"며 근래에는 드물게 한국과의 대화 의사를 부각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징용배상 판결이 한국 측에 의한 국제법 위반이라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 한국 정부가 제안한 이른바 '1+1 방안', 즉 한일 양국 기업의 자발적 참여로 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구상도 수용하지 않고 있어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러다 일본 망한다" 유니클로 회장, 아베 정부에 '쓴소리' 한·일 외교 국장급 협의…수출규제 등 접점 못 찾아 일본이 집계한 '한국인 관광객'…지난해 대비 -58.1% 이낙연 총리, 일왕 즉위식 '특사'…아베와 회담도 예정 '안 가요·안 사요' 일본 불매운동 100일이 남긴 것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