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평양 원정' 대표팀 귀국…손흥민 "거친 경기, 안 다친 것만도 수확"

입력 2019-10-17 07:12 수정 2019-10-17 08: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틀 전인 지난 15일 평양에서 북한과 월드컵 예선전을 치른 우리 축구대표팀이 오늘(17일) 새벽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습니다. 평양으로 갈 때처럼 돌아올 때도 중국 베이징을 거쳐야 하는 멀고도 피곤한 귀국길이었습니다. 깜깜이 문자 중계와 무관중 경기 등 논란이 참 많았던 29년 만의 평양 원정 경기였는데, 대표팀도 당황했던 순간들을 털어놨습니다. 특히, 생각보다 더 거칠었던 북한 선수들의 플레이에 대한 얘기를 했는데요. 주장 손흥민 선수는 심한 욕설도 나왔다면서 우리 선수들이 다치지 않고 돌아온 것만으로도 수확이라고 말했습니다.

김나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우리 대표팀과의 예선전에서 북한팀은 이미 알려진 것처럼 거친 플레이를 했습니다.

[손흥민/축구대표팀 주장 : 선수들이 다치지 않고 돌아온 것만으로도 정말 저는 너무 큰 수확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경기가 거칠었고요. 심한 욕설도 많이 왔던 것 같습니다.]

당연히 들어올 거라 생각했던 관중이 끝내 등장하지 않았을 때 느낀 당혹감도 털어놨습니다.

[최영일/대한축구협회 부회장 : 한시간 반 전에 갔었는데 저 문이 열리면 관중 5만이 들어오겠지 하는 기대를 계속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끝까지 안 열리더라고요.]

지난 15일 평양에서 북한과의 월드컵 예선전을 치른 우리 대표팀은 오늘 새벽 귀국했습니다.

평양에 머무는 내내 고립되다시피 했던 대표팀의 소감을 경기 이틀 만에 겨우 듣게 된 것입니다.

앞서 북한은 예선전 문자 중계, 무관중 경기 등을 감행하며 한국 뿐 아니라 세계 축구팬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선수단이 머무는 호텔은 출입이 통제됐고, 우리 측이 준비해 간 고기와 해산물 등 음식물 상자도 압수당했습니다.

대한축구협회는 홈팀으로서 미디어와 응원단 활동에 전혀 협조하지 않은 북한의 태도에 대해 국제축구연맹과 아시아축구연맹에 이의를 제기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휴대전화에 뚫린 평양…스웨덴 대사가 촬영한 남북전 평양서 대표팀 '음식물 박스' 압수…FIFA 회장도 북 비판 손흥민, 남북 충돌 중재?…무관중·무득점 평양 경기 어땠나 "남북전,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축구 경기"…외신도 주목 남북 축구, 무관중으로 킥오프…북, 녹화 DVD 제공키로
광고

JTBC 핫클릭